(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이 엔진의 종합적인 성능을 획기적으로 높여주는 연속 가변 밸브 듀레이션(CVVD) 기술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3일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미디어 설명회를 열고 CVVD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스트림 G1.6 T-GDi 엔진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CVVD 기술은 지금까지는 부분적으로만 가능했던 엔진 밸브 열림 시간 제어를 획기적으로 늘려주는 기술이다.

상충관계인 엔진의 성능과 연료 소비효율을 동시에 증가하면서 배출가스까지 줄여주는 게 특징이다.

자동차 엔진은 '흡입-압축-팽창-배기'의 4단계 과정을 통해 연료를 연소시켜 동력을 발생시킨다.

이 과정에서 흡기와 배기가 통과하는 관문인 밸브의 열리고 닫히는 시점과 깊이를 주행 상황에 따라 조절하는 가변 밸브 제어 기술들을 통해 엔진의 성능과 효율을 높여왔다.

가변 밸브 제어 기술은 밸브의 여닫힘 시점을 제어하는 연속 가변 밸브 타이밍 기술과 밸브의 개폐 깊이를 조절해 실린더 내 공기량을 제어하는 연속 가변 밸브 리프트 등이 있다.

이번에 현대차와 기아차가 처음 선보인 CVVD 기술은 엔진의 작동 조건에 따라 흡기 밸브가 열려있는 기간을 최적화한 기술이다.

연비 주행, 가속 주행 등 운전 조건별로 밸브 듀레이션을 길거나 짧게 제어해 아킨슨, 오토, 밀러 사이클을 모두 구현할 수 있다.

유효 압축비를 4대1~10.5대1까지 탄력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가능해 가변 압축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CVVD 기술이 적용된 엔진은 출력이 적게 필요한 정속 주행 시에는 흡기 밸브를 압축 행정의 중후반까지 열어두어 압축 시 발생하는 저항을 감소시키고 압축비도 낮춰 연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반대로 가속 주행 시에는 흡기 밸브를 압축 행정 초반에 닫아 폭발에 사용되는 공기량을 최대화함으로써 엔진의 토크가 향상돼 가속 성능이 개선된다.

이외에도 CVVD 기술은 최적의 밸브 듀레이션 구현으로 연료 연소율을 높여 배출가스 저감에도 높은 효과가 있다.

CVVD 기술 적용 시 엔진 성능은 4% 이상, 연비는 5% 이상 향상되며 배출가스는 12% 이상 저감된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앞으로도 신기술 개발을 통한 효율 향상과 IT와의 융합을 통한 상품성 향상, 전동화에 최적화된 파워트레인 개발을 목표로 고효율의 우수한 상품성을 가진 파워트레인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번 CVVD 기술이 최초 적용된 스마트 스트림 G1.6 T-GDi 엔진은 하반기 출시 예정인 쏘나타 터보에 처음으로 탑재된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이후에도 CVVD 기술이 탑재된 엔진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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