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국민연금의 지난해 수익률이 글로벌 연기금과 비교해 나쁘지 않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5일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제6차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에서 "지난해 국민연금 수익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했으나, 대내외 금융시장 환경 속에서 글로벌 연기금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나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시장 수익률 대비 국민연금 수익률이 낮은 점은 점검해야 하며, 이에 전년보다 국민연금 성과급 지급률이 낮아진 것은 아쉽다"며 "기금운용본부가 성과에 집중하고 분발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박 장관은 스튜어드십 코드 후속 조치와 책임투자 활성화 방안 초안이 이번 기금위에 포함됐으며, 의견을 수렴해 최종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스튜어드십 코드와 관련해 적극적인 주주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의견과 독립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의견 등 상반된 견해가 있다"며 "스튜어드십 코드 후속 조치는 주주 활동 예측 가능성과 투명성,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하며, 경영 참여 목적 가이드라인과 경영 참여 목적 기준과 절차 등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위탁운용사 의결권 위임 가이드라인은 연금사회주의 논란을 완화하고 자본시장 발전 효과가 있다"며 "가이드라인 마련과 후속 조치를 통해 주주 모범 사례를 만들 것이다"고 언급했다.

또 "책임투자 확대가 장기 수익성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고, 글로벌 연기금들도 특성에 맞는 책임투자를 확대하고 있다"며 "책임투자 활성화 방안 초안도 이번 기금위에 보고되며 스튜어드십 코드와 책임투자 활성화 방안 초안을 바탕으로 최종안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7시 5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