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미·중 관세전쟁 때문에 대만의 IT기업들도 중국 본토에서 이탈하는 대열에 합류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씨티은행 리서치는 4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미국이 2천억 달러어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를 25%로 인상함에 따라 중국 본토의 대만기업들이 누리던 비용 혜택이 대부분 사라져 이 기업들의 이탈이 가속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이 때문에 중국 내 최대 300만개 일자리가 사라질 위험이 있다고 씨티는 분석했다.

보고서는 "대만기업의 수출은 중국의 총수출에서 최소 10%의 비중을 차지한다. 중국에서 사업하는 37개 대만기업들은 상위 100개 대미 수출업체에 들어간다"면서 임금과 다른 비용의 인상속도가 빨라 노동집약적 산업은 이미 중국에서 빠져나갔다고 설명했다.

중국국제금융공사(CICC)는 보고서에서 컴퓨터와 전자제품을 만드는 본토 상장 기업들이 지난 5월 미국의 15% 추가 관세로 컴퓨터와 전자제품 등을 만드는 본토 상장 기업들이 두 번째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을 것으로 전망했다.

CICC는 미국으로 수출하는 제품에 대한 관세는 지난해 기업들의 총이익의 18.7%에 해당한다고 집계했다.

씨티은행이 지난 2017년 9월 중국 상무부 자료를 토대로 분석한 것을 보면 대만기업들은 본토에서 1천만명가량을 고용하고 있다. 60%가 ICT 기업이었으며 누적 투자 규모는 660억 달러를 넘어섰다.

은행은 "대만기업의 30~50%가 중국을 떠난다고 가정하면 향후 2년여 동안 177만~295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지난 3월 컨설팅업체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의 조사에서도 대만기업의 40%가량이 공급망을 조정할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중국에서 아이폰을 조립하는 대만의 폭스콘은 지난달 미국시장에 수출하는 제품의 공장을 예고 없이 본토에서 옮길 수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업체가 연내 인도로 아이폰 조립라인 이전을 시작할 수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

씨티은행은 대만기업의 이탈을 인지한 중국 정부가 이들 업체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은행은 "이런 노력 덕분에 대만기업들의 엑소더스 속도가 느려질 수는 있지만 이러한 조처들이 관세전쟁의 충격을 상쇄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1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