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국민연금이 수탁자 책임에 관한 원칙(스튜어드십 코드) 후속 가이드라인과 책임투자 활성화 방안과 관련한 의견 수렴을 시작한다.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는 5일 제6차 회의를 열어 '스튜어드십 코드 관련 후속 조치'와 '책임투자 활성화 방안'을 보고받았다.

또 '2018년 국민연금 기금운용 성과평가'와 '2018년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성과급 지급률안', '2019년 국민연금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심의·의결했다.

기금위에서 논의한 스튜어드십 코드 후속 조치는 '경영 참여 목적의 주주권 행사 가이드라인', '위탁운용사 의결권행사 위임 가이드라인', '위탁운용사 선정·평가 시 가점부여 방안' 등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경영 참여 목적의 주주권 행사 가이드라인은 경영 참여 목적의 주주권을 행사하는 데 필요한 기준과 절차를 명확히 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위탁운용사 의결권행사 위임 가이드라인의 경우 국민연금이 직접 행사해 온 의결권을 위탁운용사에 위임해 행사해 연금 사회주의 논란이 완화될 것으로 봤다.

위탁운용사 선정·평가 시 가점부여 방안은 국민연금의 국내주식 위탁운용사 선정·평가 시 운용사가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할 경우 가점을 부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국민연금 책임투자 활성화 방안은 기존 책임투자전략을 개선하고 책임투자 요소를 고려한 투자방식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책임투자 원칙 수립, 책임투자 위탁펀드 규모 및 자산군 확대 등의 검토 내용을 담고 있다.

국민연금은 스튜어드십 코드와 책임투자 관련 공청회 등을 열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후 최종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기금위가 의결한 기금운용 성과평가안에 따르면 지난해 국민연금기금의 금융부문 기금운용 수익률은 -0.89%로 확정됐으며, 이는 전년(7.28%) 대비 8.17%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성과하락으로 2018년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성과급 지급률도 전년(58.3%)보다 하락한 45.4%로 확정됐다.

기금위는 올해 노후긴급자금 대부사업 추가소요예산 210억 원을 증액하는 기금운용계획 변경안도 의결했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1시 3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