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포스코건설은 8일 포스코와 중소기업들이 공동 개발한 '고압 콘크리트 압송기술'을 건설현장에 적용한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총 높이 411m로 국내 최고 높이의 주거단지인 부산 엘시티는 지난 3월 25일, 총 높이 333m의 여의도 최고층 복합문화시설인 파크원은 지난 4월 30일에 각각 콘크리트 골조공사를 완료했다.

이에 따라 포스코건설은 국내 최고 높이의 전망 타워로 추진 중인 청라 시티 타워(448m)에도 이 기술 적용을 검토해 시공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포스코와 포스코건설은 관련 중소기업과 명지대 토목공학과와 함께 약 1년간의 공동연구 끝에 압송관 소재와 압송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초고층 건축물 건설을 위해서는 고강도의 압송 관을 이용해 콘크리트를 최상부까지 쏘아 올려야 한하는 데 그간 고가의 유럽산 제품을 수입해 사용했다.

포스코 비열처리 철강재는 유럽산 제품보다 가격이 40% 저렴하고 강도는 30% 높으며 무게는 20% 가볍다.

이 국내 최초로 개발한 고압 콘크리트 압송기술은 압송 관에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해 내부 압력을 무선 모니터링도 할 수 있다.

포스코건설은 포스코와 국내 중소기업이 함께 고압 콘크리트 압송 관의 소재와 기술 모두를 국산화한 만큼, 관련 중소기업과 함께 압송관 제작과 약액주입공법, 기술컨설팅을 패키지화해 유럽 등의 콘크리트 압송 장비 업체에 수출도 적극적으로 개척할 계획이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0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