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정부가 우리 기업들의 해외 스마트시티 수주와 관련해 금융지원을 대폭 늘리는 등 총력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정부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스마트시티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PIS) 펀드와 한국무역보험공사 특별계정, 동반 진출 금융 프로그램 등 다각적 금융 지원 방안을 마련해 우리 기업의 해외수주 활성화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PIS펀드 지분 비율 등 고려할 때 약 200억 달러의 수주 지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우선 공공기관과 민간 등이 손을 잡고 플랜트, 건설, 스마트시티 분야의 수출을 지원하기 위한 PIS 펀드를 연내 조성한다.

정부 재정과 공공기관의 투자로 6천억원 규모의 모 펀드를 만들고 민간과 매칭으로 자 펀드를 1조5천억원 규모로 조성하는 방식이다.

다수의 스마트시티 사업 발굴 지원을 통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정책펀드 지원으로 사업 신용도 및 투자개발사업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PIS펀드가 SPC 지분 20% 투자와 100억 달러 수주 시 약 3만3천명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분석했다.

PIS펀드는 민간자금 유치확대를 위해 정부·공공부문이 후 순위로 출자해 투자 리스크를 우선 분담하고, 유·무상차관과 경협증진자금 등과 연계한 복합금융구조를 설정해 투자 리스크를 대폭 완화할 계획이다.

펀드 투자 기간을 최대 20년으로 5년 연장하고 MDB(다자개발은행), ECA(수출금융기구) 등과 공동투자 시 고위험국까지 투자 대상을 확대하는 예외규정도 마련한다.

이밖에도 '스마트시티 대·중소기업 동반 진출 지원 프로그램(가칭)'을 신설해 스마트시티 관련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도 지원한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 진출 시 중소기업 대상 금융조건을 우대하고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해외 발주처 대상 단독 계약 추진 시에도 이행성 보증 또는 계약이행 필요자금 우대를 지원한다.

초고위험국 해외 인프라 수주를 지원하는 한국무역보험공사 특별계정을 신설하고, 스마트시티 수주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투자개발형 프로젝트(PPP)가 대부분인 글로벌 스마트시티 사업 활성화를 위해 경협증진자금(EDPF) 활용도 강화할 계획이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