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일본이 금융부문에서 보복 조치를 하더라도 국내 금융시장과 산업이 받게 될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인슈어테크: 보험의 현재와 미래' 세미나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일본 금융보복이 현실화하더라도 취약한 부분이 나타나거나 그럴 우려가 매우 작다"고 말했다.

그는 "금액 자체가 크지 않고 우리가 얼마든지 대체조달을 찾을 수 있다"며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 점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의 경제보복이 금융부문으로 확산할 경우 일본 금융회사가 국내 금융회사를 배제하고 인수금융 등의 딜을 진행할 경우 간접적인 피해를 볼 수도 있다는 지적에도 지나친 우려라고 일축했다.

최 위원장은 "일본이 금융 분야에서 보복 조처를 할 가능성이 어느 정도 되는지 모르겠다"면서 "하더라도 우리가 충격이 큰 것을 골라야 하는데 금융은 그러한 대상이 되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조그마한 불이익은 있을 수 있지만 큰 우려는 안 해도 된다"고 했다.

이는 지난 5일 있었던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의 언급과도 같은 맥락이다.

당시 최 위원장은 "최악의 경우 롤오버를 안 해주고 신규대출도 안 해줄 수 있는데 그럴 가능성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다"며 "그렇게 되더라도 대처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지금은 우리 거시경제가 안정돼있고, 금융시장도 안정적이다"며 "일본이 돈을 안 빌려준다 해도 얼마든지 다른 데서 빌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대출, 자본시장에 대한 투자, 송금 제한 등 짚어봤지만 의미 있는 것이 없다고 보고 있다"며 "금융보다는 그 앞에 할 일이 많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3월 말 기준 미쓰비시파이낸셜그룹(MUFG)과 미쓰이스미토모(SMBC), 미즈호(MIZUHO), 야마구찌(Yamaguchi) 등 일본계은행 4곳의 국내 총여신은 18조2천995억원으로 반년 새 2조7천억원 넘게 줄었다.

국내 외인 지점의 총 여신이 78조원 규모임을 고려하면 일본계 은행이 차지하는 비중은 27%로 중국계(34%)에 이어 두 번째다. 다만 금융권은 절대적인 규모가 크지는 않다며, 실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4시 5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