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 등 정비사업 포기로 수주 감소 우려



(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정부가 꿈틀대는 부동산시장을 누르기 위한 추가 대책으로 민간택지에 대한 분양가 상한제를 사실상 도입하기로 하면서 수주 부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설업계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특히 재개발 등 정비사업을 포기하는 지역이 늘어날 가능성도 있어 수주 감소에 따른 건설 경기 악화에 대한 걱정도 늘어나고 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지금 분양가 상승률이 아파트 상승률보다 높아 집이 없는 무주택 서민들이 부담하기에는 높다. 민간택지에도 분양가 상한제 도입을 검토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한다"며 사실상 칼을 빼어 들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분양가 상한제는 감정평가된 토지비와 정부가 정해놓은 기본형 건축비에 개별 아파트에 따라 추가된 가산비용을 더해 분양가를 산정하는 방식이다.

상한제는 토지비가 감정평가를 통해 결정되지만, 공시지가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시세보다는 감정평가액이 크게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상한제를 적용할 경우 강남권의 재건축 단지 분양가가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요구하는 3.3㎡당 4천500만 원대보다 분양가를 10~20% 정도 낮추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9일 "아직 구체적인 시행 방안이 나오지 않아 명확하게 전망하긴 이르지만, 서울 주요 지역과 부산, 대구 일부 등의 지역은 시세보다 크게 낮은 분양가 격이 책정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따라서, 최근들어 분양가 심의 강화로 분양 물량 감소가 현실화 되고 있는 가운데 상한제 도입은 분양 예정 물량 감소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올해 초 전국 아파트 분양예정물량은 38만 세대로 예상했으나, 상반기를 지나면서 연간 공급예정물량은 33만 세대로 약 13%가량 감소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분양가 심의 강화로 인한 신규 분양 일정이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GS건설의 경우 상반기 분양물량이 6천500세대에 불과했다. 이는 상반기 분양 목표인 1만2천 세대에 크게 못 미치는 실적이다.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지난 4월 주택 인허가는 전년 같은 달 대비 23.8% 줄었고 주택착공은 전년 같은 달 대비 15.9%, 주택준공실적은 전년 같은 달보다 14.9% 각각 감소했다.

따라서, 하반기로 갈 수록 주요 건설사들의 분양 일정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건설업계에는 올해 하반기 분양 예정물량의 48.7%가 재개발·재건축 아파트이고, 이 중 고분양가 관리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24.9%가량으로 파악하고 있다.

채상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분양가 상한제가 재건축에 대한 규제라고 하더라도 민간택지 시행사업을 하는 시행사들에는 상당한 부담이 될 수밖에 없어서 향후 정책의 향배를 면밀히 지켜봐야 한다"며 "주요 대형 건설사의 경우 분양물량이 이연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이와 함께 건설사들은 신규 재개발이 막히면서 수주 감소에 따른 실적 부담 우려도 제기하고 있다.

건설사 관계자는 "정부의 규제 강화로 분양물량이 줄어드는 것과 동시에 신규 재개발 사업 포기 지역이 늘어나면 수주 감소로 이어져 건설 경기 악화의 우려가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9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