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은 이달 출범한 고속도로 통행료 수납업무 전담 자회사를 기타 공공기관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9일 세종정부청사에서 국토교통부 출입기자단과 가진 간담회에서 "7월 1일 이전에는 자회사 출범 전이어서 언급하기 어려웠지만 이제 기타공공기관 신청 요건을 다 갖췄다. 최단 시간 내에 신청해볼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1일 고속토로 통행료 수납업무를 전담하는 한국도로공사서비스㈜가 출범한 가운데 일부 노동자가 자회사 전환에 반대하며 농성을 벌이고 있다.

도공 노사는 작년 9월 자회사 방식의 정규직 전환에 합의했으나 협의에 참석한 근로자 대표 6명 중 민주노총 측은 합의를 거부했다.

민주노총과 톨게이트 노조를 중심으로 1천400여명이 자회사는 또다른 용역회사에 불과해 고용불안이 지속된다며 도공의 직접고용을 요구하고 있다.

이 사장은 "회사 내부 구조상 영업 수납과 관련된 모든 업무는 자회사로 넘긴다는 규정에 따라 자회사 설립이 진행됐기 때문에 직접 고용은 불가능하다"며 기존 입장을 확인하며 이들의 자회사 합류를 촉구했다.

그는 자회사 지위를 우려하는 목소리에 대해서도 "자회사는 정상적인 수납업무, 확대해서 영업 관련 서비스 업무를 하기 위한 서비스 주식회사로 발전시키려 한다"며 "자회사에서 운영하는 354개 영업소를 역량 있는 수납원 중심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지정 권한이 있어 국토부와 협의 후 빨리 지정받도록 할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완벽한 신분 보장이 된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참으로 아쉽다. 그런 불법적인 방법은 국민의 공감을 얻지 못한다"며 "앞으로 노동자고용안정을 위해 자회사는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2007년 코레일네트웍스가, 2018년 SR이 한국철도공사(코레일)로부터 분리된 이후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된 바 있다.

이 사장은 "정부도 이 부분에 대해 적극적이다. 총리께서 말씀하신 거 보면 서둘러주실 것으로 본다"며 "기타공공기관 지정 때까지 도공 사장이 자회사 사장을 겸임하도록 한 것은 저의 강한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6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