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9일 일본이 수출 규제의 근거로 불화수소의 북한 반출 의혹을 제기한 것과 관련, 증거도 없으며 전혀 근거도 없는 주장이라고 정면 반박했다.

성 장관은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하고, "일본 측이 제기한 의혹에 관해 최근 일본으로부터 불화수소를 수입해 가공하거나 수출하는 관련 기업들을 대상으로 긴급 조사를 실시했다"며 "그 결과 불화수소가 북한을 포함한 유엔(UN) 결의 제재 대상국으로 유출됐다는 어떤 증거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성 장관은 불화수소 수출 흐름 등을 점검한 결과 관련 기업들이 전략물자 수출통제와 관련한 국내 법령에 따라 수출허가를 받고, 최종 사용자 보고 등 각종 의무도 적법하게 이행하고 있음이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제기하는 의혹에 근거가 있다면 구체적인 정보를 한국을 포함한 유관 국가와 공유하고 긴밀히 공조하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라며 "일본측 관계자의 근거없는 이러한 의혹 제기는 한국의 전략물자수출통제제도를 높이 신뢰하는 국제사회의 평가와는 완전히 상반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성 장관은 "이러한 일은 이웃 나라에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며 "일본은 근거 없는 주장을 즉시 중단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6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