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혁신사업자들도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종구 위원장은 10일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정보보호의 날 기념 최고경영자 초청 세미나에서 한 특별강연을 통해 "일자리와 노동시장의 변화, 인공지능에 대한 윤리기준 마련 등 정부와 사회가 함께 고민해야 할 과제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며 "혁신사업자라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일정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융회사들과 핀테크 기업들은 혁신의 빛은 더 밝게 하고 그림자는 작아질 수 있도록 우리 사회에 대해 좀 더 고민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지속가능한 금융혁신 방향을 주제로 금융안정·소비자보호와 디지털 금융혁신 간의 균형 전략을 제시했다.

그는 지속가능한 금융혁신의 기반을 이루는 2가지 가치로 금융안정과 소비자 보호를 제시하면서, "철저한 금융보안과 함께 자금세탁방지 대응을 강화하고 금융과 ICT 산업 간 빅블러 현상에 대응한 규제와 감독혁신을 통해서 금융안정 가치를 구체화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달부터 전자금융업자에게도 자금세탁방지 의무가 부과됐다"며 "핀테크 기업들도 금융시장의 일원이 됐다는 인식 아래 자금세탁방지를 위해 더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디지털 차원의 소비자 보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포용적 금융을 적극적으로 구현하고, 금융분야에서 개인정보 보호를 내실화하겠다"고 했다.

최 위원장은 "본인의 정보는 본인 스스로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겠다"며 "인공지능 알고리즘 등에 따라 도출되는 자동화된 평가 결과에 대해 설명 요구, 이의제기 등 프로파일링 대응권을 금융분야에서 우선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금융사기에 대해서도 "통신당국을 비롯한 관계부처 간 협력을 강화하고 민간 부문의 금융사기 정보 공유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 관련 규제도 합리적으로 정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기반 위에서 디지털 금융혁신을 추진해나가기 위한 방안으로는 전자금융거래법 전면 개편을 내세웠다.

그는 "정부는 전자금융거래법을 전면 개편해 지급결제·플랫폼·보안 분야의 규제를 혁신하겠다"며 "마이페이먼트(지급지시전달업) 산업을 도입하고 오픈뱅킹을 법제화하는 등 전자금융산업 체계와 진입 규제, 영업행위 규제 등을 현대화해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국내외 빅테크들이 국내 금융시장에 진출할 때를 대비해 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규제나 감독 체계도 강구하겠다"며 "기존의 낡은 금융보안 규제들은 과감히 정비하고 금융혁신을 뒷받침하는 보안원칙은 새로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신한·KB국민·우리·KEB하나·산업·기업은행장 등 금융회사, 유관기관, 핀테크기업 대표자 및 관계자 등 총 200여명이 참석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8시 4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