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銀, 빅데이터 플랫폼 고도화…초개인화 마케팅 기반
농협銀, 빅데이터 플랫폼 고도화…초개인화 마케팅 기반
  • 이재헌 기자
  • 승인 2019.07.10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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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NH농협은행이 빅데이터 플랫폼 ‘NH빅스퀘어(BigSquare) 2.0’ 고도화 프로젝트를 완료했다고 10일 밝혔다.

NH빅스퀘어는 농협은행 내 다양하고 방대한 데이터가 모여 있는 장소라는 의미다. 기존에 활용이 어려웠던 비정형·대용량 데이터를 저장 및 분석하고 머신러닝 및 시각화 분석까지 가능한 농협은행의 빅데이터 플랫폼이다.

농협은행은 ▲빅데이터를 시각화한 '빅스퀘어 비전(Vision)'구축 ▲디지털 고객 경로 분석 및 디지털 성향 지수 개발 ▲플랫폼 환경개선 ▲오픈뱅킹에 대비한 신규 비즈니스 발굴 및 구체화 등의 4가지 추진과제 고도화를 완료했다.

고객들의 금융 경험단계별 이동 경로를 분석해 상품 니즈 발생-인지-탐색-가입까지 고객 경로 단계에 최적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추천할 수 있는 초개인화 마케팅의 기반을 마련했다. 디지털 고객 타겟 마케팅 모형을 개발해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프로세스도 구축했다.

이와 함께 농협은행 직원들은 빅스퀘어를 활용해 주요 은행·카드사 이슈, 기업 정보 분석, 공공 데이터 통계 등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금융 생활 패턴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외부 뉴스, 지식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기업 신용평가 및 기업분석에 활용해 기업 부실 예측지표로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앞으로 농협은행의 빅데이터 사업은 디지털화, 초개인화, 자동화가 목표다. 은행 전 직원이 빅데이터를 활발히 활용하고 농협은행 고유의 빅데이터 사업 차별화, 경쟁력 강화를 통해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남영수 NH농협은행 디지털금융부문 부행장은 "빅데이터의 시각화와 자동화를 통해 은행 모든 직원이 쉽게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며 "빅데이터 사업을 은행 전 부문으로 확대해 고객들에게 더욱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NH빅스퀘어 고도화 프로젝트 완료 보고회(첫줄 왼쪽에서 다섯 번째 남영수 디지털금융부문 부행장). 자료: NH농협은행>

jhlee2@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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