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지난달 금융권의 가계대출 증가세가 주춤한 가운데 은행권은 주택담보대출 증가 등으로 가계대출이 확대됐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11일 발표한 6월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은행권 가계대출은 5조4천억원 증가했다. 지난해 같은 달과 5월 가계대출 증가폭이 5조원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4천억원가량 증가폭이 확대된 셈이다.

지난달 은행을 포함한 모든 금융권의 가계대출은 5조2천억원 늘었다. 전년 동월과 전월 대비 모두 줄었다.

은행권 가계대출이 늘어난 것은 집단대출 확대의 영향이다. 특히 주택담보대출이 전년 동월 대비로 7천억원, 전월 대비로는 1조원 각각 늘어난 3조9천억원 증가했다. 5월부터 6월까지 수도권 입주 물량이 늘면서 집단대출이 증가한 때문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수도권 입주 물량은 지난해 5월부터 6월까지 4만호 정도였으나 올해 같은 기간에는 4만7천호로 늘었다. 이에 따라 집단대출은 지난해 6월 1조5천억원에서 올해 6월 2조원으로 증가했다.

6월 중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버팀목 전세대출 취급액 7천억원이 주택담보대출로 계상된 것도 주택담보대출 확대의 한 요인으로 분석됐다.

기타대출은 1조5천억원 늘어났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3천억원, 전월 대비로는 6천억원 감소한 수준이다.

기타대출 중 신용대출은 1조2천억원 증가했다. 신용대출 증가 규모는 전년 동월 대비 3천억원 늘어났지만 전월 대비로는 8천억원 감소했다.

제2금융권 가계대출 규모는 2천억원 감소했다. 전년 동월과 전월 대비 모두 줄어든 수치다. 보험권 가계대출과 여전사의 가계대출 규모는 각각 1천억원씩 감소했다. 상호금융과 저축은행은 변동이 없었다.

금융위는 "올해 상반기 중 가계대출 증가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15조5천억원 축소되는 등 증가세 둔화가 지속되고 있다"면서 "가계대출은 통상 하반기 증가하는 경향이 있어 대출 동향을 모니터링하며 증가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