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규제환경 개선 세미나 개최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정부가 올해 하반기 핀테크 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한 정책 노력에 집중한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7일 여의도 자본시장연구원에서 열린 '글로벌 핀테크 규제환경 분석과 개선 방향 세미나에 참석해 "하반기부터 글로벌 핀테크 유니콘을 길러낼 수 있는 스케일업 전략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유니콘 기업은 자본시장에서 예상하는 가치가 1조원 넘게 급성장한 기업이다.

지난 2017년 22개에 불과했던 핀테크 유니콘은 올해 39개까지 성장했다. 하지만 이중 국내 기업은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유일하다.

금융당국은 규제 완화와 투자 활성화, 해외 진출 지원을 세 가지 축으로 핀테크 스케일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세미나에서도 손 부위원장은 글로벌 100대 스타트업의 사업모델을 국내 규제환경에 적용하면 절반 이상이 불법이란 점을 강조했다.

그는 "핀테크 산업육성을 위한 정부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하고 궁극적인 것은 혁신 유인적인 규제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며 "해외 유망 핀테크 비즈니스 모델이 우리나라에서도 나타날 수 있도록 전략적 맞춤형 규제 완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외에서 검증된 다양한 핀테크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이에 적합한 규제환경을 만들기 위해 어떤 규제를 어떻게 개선해 나가야 할지 전략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핀테크 유니콘인 토스의 국내자본 조달률도 2.8%에 그친다는 점에 주목했다.

손 부위원장은 "국내 핀테크 투자는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지만, 유니콘을 키워내기에는 여전히 부족하다"며 "국내 투자자가 핀테크 산업 성장 가능성에 확신을 가지고 투자할 수 있도록 투자 여건을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 분야 신남방정책인 핀테크 로드를 개척하고 영국 등 핀테크 선진국으로 진출도 적극적으로 지원해 우리 핀테크 기업의 글로벌화가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서는 해외 유망 핀테크 기업 모델에 대해 조사 결과와 인슈어테크 활성화를 위한 규제개선 방안, 해외 핀테크 트렌드 등이 논의됐다. 금융위는 이를 바탕으로 핀테크 산업 고도화를 위한 규제개선을 이어갈 계획이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