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대우조선해양이 글로벌 기업과 함께 선박 엔진 디지털화를 위한 연구·개발에 나선다.

대우조선은 지난 11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독일의 글로벌 선박 엔진업체인 만(MAN), 국내 HSD엔진(옛 두산엔진)과 함께 '선박 엔진 디지털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선박 엔진의 디지털화는 실제 운항 중인 선박엔진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최적 운항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만약 엔진에 이상 징후가 발생할 경우 이를 조기에 발견함과 동시에 육상에서도 원격 진단할 수 있는 기능도 의미한다.

이번 협업을 통해 대우조선은 ▲선박 엔진의 디지털화 ▲선박 엔진의 성능 모니터링 가시화 ▲선박 엔진-스마트십 플랫폼-엔진 진단 솔루션에 대한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다.

최근 4차 산업혁명 영향으로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의 적용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스마트십에 대한 선주들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이번 선박엔진 관련 협업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기 위한 연구개발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혁신으로 수주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9시 2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