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12일 반도체 소재업체를 찾아 "지금 상황은 쉽지 않지만 수입 의존도가 높은 우리 산업계의 구조를 혁신할 좋은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경기 화성시 동진쎄미켐 연구동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당장의 위기관리와 함께 주력산업의 원천기술 확보, 핵심인력 양성, 부품·소재의 국산화 비율 제고 등 경제 체질 혁신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의 비정상적인 수출 규제는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명백한 경제보복"이라며 "민주주의국가에서 삼권분립은 국가운영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이다. 그런데도 일본이 경제보복에 나선 것은 대한민국의 삼권분립과 한일 우호 관계, 그리고 주요 20개국(G20) 자유무역 합의를 모두 흔드는 일"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당정은 연 1조원 규모를 집중적으로 투자해서 수출 규제 품목과 제재 가능 품목의 자립화를 추진하도록 하겠다"며 "주요 사업과 소요 예산을 취합 중인데, 올 추경에 우선 3천억을 배정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그동안 업계에서 요청한 여러 가지 사안들이 있는데 당정 간의 협의를 통해 세밀하게 검토해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업계의 숙원인 테스트베드 구축도 산자부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또 당정협의를 통해서 범정부 차원의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을 확립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1시 2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