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국내 채권시장이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7월 또는 8월 금리 인하를 확신하는 가운데 국제결제은행(BIS)이 최근 통화정책 관련 조언을 내놓으면서 그에 따른 파장을 주목하고 있다.

금통위가 BIS 조언을 어느 정도 받아들이는지에 따라 기준금리 인하 시기와 속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12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BIS는 지난달 말 공개한 연례 보고서에서 물가가 목표 수준을 밑돌고 생산이 위축될 경우 금리를 내리면 단기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원치 않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BIS는 통화정책 도전(Monetary policy challenges)'이란 제목으로 한 챕터를 따로 떼어 다룰 정도로 해당 주제를 중요하게 봤다.

BIS는 최근 무역 긴장에 글로벌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지만,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은 중앙은행들의 통화정책 여력은 크지 않다고 진단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금리 인하에 나설 경우 물가는 오르지 않고 저금리 지속에 금융 불균형이 심화할 수 있다고 BIS는 설명했다. 얼마 남지 않은 정책 여력을 소진하게 되는 점도 부작용으로 언급했다.

BIS는 "이는 정책 당국자들이 컴포트 존(Comfort zone)을 벗어나 각별한 관리를 해야한다는 의미다"며 "불가피하게 좋은 수준의 (정책) 판단이 필요하고, 이는 각국의 통화정책이 저마다 다른 이유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그간 금통위가 금리 인상 논거로 언급했던 금융 불균형 우려를 글로벌 통화완화가 임박한 시점에 BIS가 재차 경고한 셈이다.

관건은 이에 대한 금통위의 반응이다.

금통위가 이전보다는 금융안정에서 한 걸음 물러난 모양새를 취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가계부채 증가세가 완만해진 데다 일단 경기악화를 막는 게 시급하다는 판단에서다.

오석태 소시에테제네랄(SG) 이코노미스트는 "금융 불균형은 한국에서 가계부채와 부동산 문제로 볼 수 있다"며 "일시적인지 모르겠지만, 최근 1/4분기를 보면 가계의 신용증가 속도가 상대적으로 완만해지는 모습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심지어 정부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금리 인하에 동조하는 듯한 태도를 보였다"며 "결국 핵심은 국내 기준금리를 어디까지 내릴 수 있는지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지난 5일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은행이 금리를 내린다고 해도 이미 금리가 충분히 낮은 데다 (강한) 대출규제가 있어 투자나 소비 등 측면에서 효과에 한계가 있다"면서도 "하지만 (금리 인하를) 하는 것이 안 하는 것보다는 낫다"고 언급했다.

hwr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9시 5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