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글로벌 경기 침체에 확장적인 재정정책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성장잠재력이 잠식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 경우 취약계층의 고통이 더욱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낙연 총리는 12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해 글로벌 경기 침체를 재정정책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어떤 영향이 있느냐는 박홍근 더불어민주당의 질문에 "우선은 우리의 경제가 더욱 위축될 것이고, 성장잠재력이 잠식돼 향후의 경제성장마저도 떨어뜨리는 일이 있을 것이다"고 우려했다.

그는 "경제가 어려울수록 고통을 당하는 쪽은 소상공인, 중소기업 그리고 저소득 계층을 포함한 취약계층이다"며 "복지 수요를 늘린다는 뜻이 돼 제때 재정을 투입하는 것이 훗날을 위해서도 좋다"고 진단했다.

추경이 국회에서 통과돼 집행하면 경제성장률을 0.1% 올리는 효과가 있다고 이 총리는 부연했다. 현재 예정된 추경안대로라면 국가재정이 많이 악화하지 않는다고 정부는 분석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초과 세수가 25조원이 들어오면서 18조원이나 되는 적자국채를 줄여놨다"며 "이런 재정 여력으로 이번에 3조6천억원의 적자국채를 발행하게 됐는데 국가채무비율은 0.1% 올라간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5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