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금리 인하, 위안화 가치 상승에 도움 줄 것"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 올해 국내총생산(GDP) 상승률이 문제없이 목표 수준인 6~6.5%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중국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가 11일 보도했다.

중국 교통은행 금융연구센터 이코노미스트들은 11일 발간한 보고서를 통해 중국 경제가 하반기에도 꾸준한 모습을 보일 것이라면서 올해 중국 GDP 상승률이 목표 수준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중국 교통은행은 중국의 올해 GDP 성장률을 6.3%로 전망했으나 미·중 무역 협상 진행 상황에 따라 소폭 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무역 협상이 3분기에 긍정적 결과를 보일 경우 올해 GDP 상승률이 6.4%까지 뛸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중국의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6.4%였다.

교통은행은 올해 국내 소비가 탄탄한 모습을 보일 것이라면서 투자도 향후 몇 개월 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교통은행은 올해 무역 갈등 완화 및 감세 등의 영향으로 제조업 투자도 탄탄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시쥔양 상하이재경대학교수는 "중국의 감세 및 각종 수수료 인하의 영향이 더 커질 것"이라면서 "이것이 올해 하반기 소비 및 투자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시 교수는 올해 중국 GDP 상승률을 6.4~6.5%로 내다봤다.

매체는 전문가들이 무역전쟁에 대해 조심스럽게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관세의 부정적 영향이 미국 내에서도 문제가 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시 교수는 무역전쟁이 미국 경제에 미친 부정적 영향은 매우 뚜렷하다면서 "미·중 무역전쟁이 더는 고조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매체는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지난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증언에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전쟁으로 인한 미국 경제의 리스크를 강조했다고 지적했다.

중국국제경제기술교류센터(CCIEE)의 왕 쥔 이코노미스트는 파월 의장의 발언에 대해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강력한 힌트"라면서 "연준이 이르면 이달에도 금리 인하 움직임을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몇몇 전문가들은 연준이 금리를 인하할 경우 위안화 가치가 상승 압력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인민은행은 파월 의장의 발언 이후 지난 11일 달러-위안 거래 기준환율을 전장대비 0.0179위안(0.26%) 내린 6.8677위안에 고시한 바 있다.

중국 교통은행은 미·중 무역 갈등이 완화될 경우 위안화에 대한 시장 기대치가 개선될 것이며 이는 달러 대비 위안화 가치가 안정세를 찾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시 교수는 연준이 금리를 인하한다고 해도 인민은행은 인플레이션 문제 때문에 금리 인하와 유사한 완화적 조치를 뒤이어 취하진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4시 4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