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아시아나항공이 캐빈과 운항, 정비 등 현장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스마트 워크 플랫폼'을 도입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도입된 '에이-탭(A-tab)'은 캐빈 승무원들이 태블릿PC를 통해 업무 관련 정보 및 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는 일종의 '스마트워크 플랫폼'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번주 내에 4천여명의 캐빈승무원들에게 태블릿 PC를 지급할 계획이다.

아시아나항공 캐빈본부 관계자는 "태블릿PC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스마트 워크 플랫폼을 구축해 승무원들의 업무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꾸준하게 다양한 기능을 개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1월 B747 기종 운항 승무원에게 운항관련 매뉴얼과 차트, 운항 성능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탑재된 태블릿 'EFB'를 배포하고 6월에는 EFB 활용에 대한 국토부 인가를 받기도 했다.

아시아나항공은 B747 기종 운항 승무원들을 대상으로 시범 운용을 끝내고 이를 전 기종으로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정비 현장 역시 업무 어플리케이션 'm정비본부'와 공용 태블릿PC를 지급해 현장에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정비사들은 'm정비본부'를 통해 항공기 정비 체크리스트와 정비 매뉴얼, 정비 메시지 등 현장 정보를 확인해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아울러 아시아나항공은 아시아나IDT가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인사이트 아이'와 빅데이터 플랫폼을 영업·마케팅 분야에도 적용하기로 했다.

인사이트 아이는 SNS와 웹, 국가 통계, 내부 시스템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솔루션으로, 소비자 트렌드 분석과 상품 추천, 재고관리, 안전관리, 수요예측 등 마케팅 및 경영 의사결정에 활용이 가능하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현장 직원들의 니즈를 파악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며 "빅데이터, AI 등 신기술 기반 다양한 IT 솔루션을 통해 아시아나항공의 영업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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