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 12일(미국시간)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기대가 이어지면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상승세를 보였다.

미 국채 가격은 여전한 금리 인하 기대에 상승했고, 달러화 가치는 하락했다.

뉴욕 유가는 미국 멕시코만 인근 폭풍에 따른 생산 차질에도 원유 수요 둔화 우려가 제기되면서 강보합세를 보였다.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의 금리 인하를 사실상 예고한 파월 효과가 이어졌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전일까지 이틀간 진행된 통화정책 의회 증언에서 미국 경제 전망의 불확실성이 크다면서 확장세를 지속하기 위해 적절하게 행동하겠다고 말했다.

연준이 긴축에서 완화로 정책 방향을 선회한 만큼 시장의 기대가 크다.

전일 6월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에 이어 이날 발표된 생산자물가도 시장 예상보다는 양호했다.

6월 생산자물가는 전월 대비 0.1% 올라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본 시장 예상을 상회했다. 음식과 에너지 등을 제외한 근원 생산자물가도 전월 대비 0.3% 올라 전문가 예상 0.2%를 상회했다.

찰스 에번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약한 인플레이션에 맞서기 위해 올해 두 번의 금리 인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여기에 유로존의 5월 산업생산이 시장 예상보다 큰 폭 증가하고, 중국의 6월 수출은 우려보다 덜 감소하는 등 주요국 경제지표가 나쁘지 않았다.

중국이 미국의 대만에 대한 무기판매 승인 조치에 반발해 무기판매 과정에 참여하는 미국 기업을 제재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는 등 미국과 중국의 무역 관련 불안은 여전히 남아있다.

이날 생산자물가 외 다른 지표는 없었다.



◇ 주식시장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43.95포인트(0.90%) 상승한 27,332.03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3.86포인트(0.46%) 오른 3,013.77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48.10포인트(0.59%) 상승한 8,244.14에 장을 마감했다.

주요 지수는 모두 사상 최고치를 다시 썼다. 다우지수는 이번 주 1.52% 올랐다. S&P는 0.78%, 나스닥은 1.01% 상승했다.

시장은 연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에 집중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전일까지 이틀간 진행된 통화정책 의회 증언에서 미국 경제 전망의 불확실성이 크다면서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의 금리 인하를 사실상 예고했다.

연준이 긴축에서 완화로 정책 방향을 선회한 만큼 유동성 장세가 다시 펼쳐질 것이란 기대가 완연하다.

전일 6월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에 이어 이날 발표된 생산자물가도 시장 예상보다는 양호하게 나오는 등 연준의 공격적인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를 줄이는 요인도 없지 않았다.

하지만 금리 인하 가능성에 기댄 투자 심리를 억제하지는 못했다.

유로존의 5월 산업생산, 중국의 6월 수출 등 주요국 경제지표가 나쁘지 않았던 점도 증시에 도움을 줬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관련 불안은 여전히 남아있다.

중국이 미국의 대만에 대한 무기판매 승인 조치에 반발해 무기판매 과정에 참여하는 미국 기업을 제재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는 등 미·중 간 긴장을 키우는 소식이 나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전일 중국이 약속한 미국 농산물 구매에 나서지 않고 있어 실망스럽다고 말한 바 있다.

다만 피터 나바로 미국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은 이날 협상 진행 상황과 관련해 "무역 대결이 '휴지기'에 있다"면서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머지않아 베이징을 방문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 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기업들의 2분기 실적 발표도 투자자들의 주의를 끄는 요인이다.

팩트셋에 따르면 S&P500 포함 기업의 2분기 순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 줄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종목별로는 포드 주가가 폴크스바겐과의 자율주행차 개발 협력 소식에 힘입어 2.94% 올랐다.

업종별로는 산업주가 1.78% 급등했고, 재료분야도 1.02% 올랐다. 기술주는 0.8% 상승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연준의 완화 정책이 주가를 밀어 올릴 것이란 기대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낙관론이 과도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내셔널증권의 아트 호간 수석 시장 전략가는 "연준은 금리 인하 일방통행로로 접어들었다"면서 "시장은 명백히 '연준에 맞서지 말라' 모드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다음 몇 주간 우리는 관심을 기업 이익 등 펀더멘털 요인으로 옮겨야 한다"며 "주가가 사상 최고치 수준에서 실적 발표 시즌에 돌입하는 것은 편안하지 않다"고 우려했다.

세븐리포트의 톰 에세이 창립자는 "시장은 여전히 연준의 행동 전망에 따라 움직이고 있지만, 위험은 명확하다"면서 "연준이나 유럽중앙은행(ECB), 혹은 다른 누구라도 엄청난 비둘기파적 기대를 실망하게 한다면 시장은 떨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7월 25bp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78.6%, 50bp 금리 인하 가능성을 21.4%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4.18% 하락한 12.39를 기록했다.



◇ 채권시장

마켓워치·다우존스-트레이드웹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미 동부시간) 무렵 뉴욕 채권시장에서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장 종가보다 1.6bp 내린 2.106%를 기록했다.

이날 상승으로 10년물 수익률은 이번주 상승폭을 6.2bp로 축소했다. 4월 5일 주간 이후 가장 크다.

국채 30년물 수익률은 전날보다 0.8bp 하락한 2.634%를 나타냈다. 주간 상승폭은 8.6bp에 달했다.

통화 정책에 민감한 2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 거래일보다 1.8bp 떨어진 1.834%에 거래됐다. 이번주 낙폭을 3.6bp로 확대했다.

10년물과 2년물 격차는 전장 27.0bp에서 이날 27.2bp로 확대됐다.

국채수익률은 가격과 반대로 움직인다.

연준의 금리 인하 기대가 여전히 강해 장기물은 이번주 하락을 다소 되돌렸고, 단기물은 상승 흐름을 이어갔다. 수익률 곡선은 계속 가팔라지고 있다.

7월 초만 해도 연준의 공격적인 금리 인하 기대로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최근 2년 동안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증언에서 7월 금리 인하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했지만, 지난주 시장 예상을 큰 폭 웃돈 비농업 고용에 이어 이번주 소비자물가지수(CPI) 등 인플레이션 지표도 강해 미 국채에서는 매도세가 나왔다.

국채 입찰도 부진했다. 780억 달러 규모의 이번주 국채 입찰에는 올해 평균에 미치지 못하는 수요가 들어왔다. 평균 이하의 입찰은 국채 선호가 약해지는 신호일 수 있다.

찰스 에번스 시카고 연은 총재는 연준이 인플레이션을 목표치인 2% 이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2번의 금리 인하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유럽 국채는 유로존 산업생산이 1월 이후 처음으로 상승한 영향으로 하락했다.

유럽연합(EU) 통계국 유로스타트에 따르면 유로존의 5월 산업생산은 전월 대비 0.9% 늘었다. 전문가들이 예상한 전월 대비 0.2% 증가를 큰 폭 웃돌았다.

수출 주도의 유로존은 계속되는 무역 정책 긴장 압력 속에서 어려움을 겪어왔다. 미국과 중국은 장기 무역 분쟁을 끝내기 위한 합의에 아직 도달하지 못했다.

강한 경제 지표는 인플레이션 압력이 늘어날 수 있다는 암시여서 국채 값에 부담을 준다.

독일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1.5bp 오른 -0.25%, 프랑스 10년물 수익률은 3.9bp 상승한 0.06%를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연준의 예상되는 금리 인하로 경기 부양적인 환경을 조성해 장기 국채수익률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이런 흐름이 오래가지 못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소시에테 제네랄의 마이클 장 금리 전략가는 "미국 고용과 인플레이션이 긍정적인 놀라움을 줘 글로벌 채권 랠리에 마침내 제동을 걸었다"며 "변함없이 비둘기파적인 연준은 최근 경제 지표를 지나쳐 7월 금리 인하를 선제적으로 시행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부진한 성장과 여전히 잠잠한 인플레이션을 볼 때 현재 나타나는 글로벌 수익률 상승은 오래가지 못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FTN 파이낸셜의 짐 보겔 금리 전략 대표는 "파월 증언은 많은 이들의 금리 인하 기대에 확신을 심어줬고, 주가를 사상 최고치로 끌어올렸다"며 "많은 투자자는 이제 국채를 덜 필요로한다"고 지적했다.



◇ 외환시장

연합인포맥스(6411)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현지시각)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화는 엔화에 달러당 107.855엔을 기록, 전장 뉴욕 후장 가격인 108.444엔보다 0.589엔(0.54%) 내렸다.

유로화는 달러화에 유로당 1.12710달러에 움직여, 전장 가격인 1.12570달러보다 0.00140달러(0.12%) 상승했다.

유로는 엔에 유로당 121.57엔을 기록, 전장 122.08엔보다 0.51엔(0.42%) 떨어졌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화 가치를 반영한 달러 인덱스는 전장보다 0.23% 내린 96.816을 기록했다. 이번주 0.43% 내렸다. 최근 3주 동안 가장 큰 주간 하락률이다.

지난주 예상보다 강한 6월 비농업 고용에 이어 전일 소비자물가지수(CPI), 이날 생산자물가지수(PPI) 등도 시장 예상을 웃돌았고 이에 반응해 미 국채수익률이 올랐지만, 이번 달 연준의 금리 인하 기대가 견고해 달러는 반등하지 못했다.

금리 인하가 향후 다가올 수 있는 침체에 대한 보험성인 만큼 연준이 금리를 내릴 것이라는 기대는 꺾이지 않았다.

지난 10일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하원 증언에서 금리 인하를 강하게 시사했고, 11일 상원 증언에서도 이런 의지를 거듭 드러내 달러 인덱스는 사흘 연속 하락했다.

코메르츠방크의 울리치 루크만 환율 분석 대표는 "인플레이션 지표가 약해질 때 금리를 인하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만, 인플레이션이 오를 때 비둘기파적인 기조 신호를 보내는 것은 약간은 이상하다"며 "정치적인 압력이 연준이 부담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근 달러 약세로 캐리 트레이드도 부활했다. 헤지펀드들은 스위스 프랑이나 유로와 같은 낮은 수익률의 통화를 빌려 높은 수익률을 주는 호주 통화나 뉴질랜드 통화로 이동하고 있다. 뉴질랜드 달러는 0.5% 올랐다.

지난주 큰 폭 내렸던 유로-달러는 전반적인 달러 약세에 힘입어 상승했다. 특히 이날 유로존 산업생산이 큰 폭 증가해 유로 강세를 지지했다.

옥스포드 이코노믹스의 루카 라즈나토빅 분석가는 "유로존의 주요 4개국 생산이 월간으로 늘어났다는 것은 고무적이지만, 산업 분야와 경제는 전체적으로 계속해서 상당한 하방 위험을 맞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파운드 역시 6개월 이내 최저치에서 반등했다.

이번 주 캐나다 중앙은행이 무역에 따른 글로벌 경제 위험에도 통화 정책 완화의 의도가 없다고 밝힌 데다 유가 상승도 이어져 캐나다 달러는 강세를 지속했다. 달러 대비 캐나다달러는 약 10개월 동안 가장 높다.

미즈호 증권의 마사푸미 야마모토 수석 외환 전략가는 "연준 위원들이 파월 의장만큼 비둘기파적이지 않고, 뉴욕 연은의 제조업이 예상보다 강하다면 파월 의회 증언에 따른 달러 약세가 과도했다는 인식이 생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오안다의 크레이그 엘람 선임 시장 분석가는 "경제 전망과 인플레이션을 보는 파월 의장의 비관적인 어조는 시장 기대를 바로잡으려는 의지가 없었다는 점과 더해졌다"며 "이번달 금리 인하 기대가 100% 반영됐지만, 투자자들은 연준이 원하는 것을 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 원유시장

뉴욕상업거래소에서 8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0.01달러(0.0%) 상승한 60.21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WTI는 이번 주 주간으로는 약 5% 올랐다.

원유시장 참가자들은 멕시코만에서 발생한 폭풍, 글로벌 원유 수요 전망 등을 주시했다.

멕시코만 인근에서 발생한 폭풍 배리는 이번 주말께 루이지애나주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다.

폭풍 상륙을 앞두고 대피령이 내려진 가운데 주요 석유 기업들도 직원을 피신시키면서 산유량도 큰 폭 줄었다. 미 당국에 따르면 산유량이 평소의 절반 이하로 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산유시설에 실질적인 타격을 미치는 경우가 아니면 폭풍 영향은 통상 일시적인 만큼 시장의 반응도 과격하지는 않다.

이란을 둘러싼 중동 지역의 긴장도 지속해서 유가에 지지력을 제공하는 요인이다.

영국은 자국 선박에 대한 이란의 나포 시도에 대응하기 위해 두 번째 군함을 걸프 해역에 파견하기로 했다.

이란은 영국이 억류한 자국 유조선을 돌려보내야 한다는 주장을 이어갔다.

이란 혁명수비대 장성 출신의 모흐센 라자에이 국정조정위원회 사무총장은 "영국이 이란 유조선을 풀어주지 않는다면 영국 유조선을 억류하는 것이 (이란) 당국의 의무"라고 주장했다.

반면 글로벌 원유 수요가 둔화하며 초과 공급 상황이 지속할 것이란 진단이 나온 점은 유가에 하락 압력을 가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이날 발표한 월간보고서에서 올해 상반기 원유시장이 하루 평균 90만 배럴 공급 초과였다면서 내년에도 초과 공급 상황이 지속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IEA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산유국이 감산 합의를 2020년 1분기까지 연장하기로 했지만, 이 점이 초과 공급 전망을 바꾸지는 못한다고 지적했다.

IEA는 "시장의 균형은 여전히 요원하다"고 주장했다.

닐 애킨슨 IEA 원유 산업 및 시장 부문 대표는 보고서 발표 이후 CNBC와 인터뷰에서 "올해 남은 기간과 2020년에도 상당한 초과 공급이 예상된다"면서 "미국과 다른 나라의 산유량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원유 시추업체 베이커휴즈가 발표하는 이번 주 미국 내 운영 중인 원유채굴 장비 수는 전주보다 4개 줄어든 784개를 기록했다.

원유시장 전문가들은 미 멕시코만 폭풍은 원유 시장에 길게 영향을 미치지는 못할 것으로 봤다.

IHS 마킷의 마샬 스티브 에너지 시장 연구원은 "유가 선물 가격이 크게 영향을 받지는 않았다"면서 "이번 폭풍이 심대한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되지는 않는 데다, (일시적) 산유량 손실은 이미 가격에 반영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7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