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금융결제원이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제출한 바이오인증 국제표준제안이 국제표준화 대상으로 채택됐다.

15일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금융결제원이 제시한 바이오정보 분산관리 모델은 지난 12일 투표 결과 3분의 2 이상 찬성을 얻어 국제표준화 대상으로 채택됐다.

바이오정보 분산관리 모델은 하나의 바이오정보를 분할해 금융회사와 제3의 보관소가 나눠 저장·관리하고, 인증을 요청할 시에는 암호화된 방식이다. 이들 정보를 결합해 인증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바이오 정보 해킹과 유출 위험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한층 강화된 보안방식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모델은 지난 2016년 한국은행 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에서 금융분야 단체 표준으로 제정된 이후 국내 80여개 이상 금융기관에서 적용하고 있다.

이번 투표 결과에 따라 금융결제원은 ISO 금융서비스분과에서 18개국으로 구성된 '국제표준안 작성 워킹그룹'의 프로젝트 리더를 국내 최초로 맡게 됐다. 금융결제원은 오는 2022년 8월까지 바이오인증 국제표준안을 마련한 후 ISO에서 최종 승인을 획득할 예정이다.

금융결제원은 "국내의 바이오정보 분산관리모델이 국제표준에 반영되면 핀테크 핵심분야인 바이오 인증시장에서 우리나라가 글로벌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최종 채택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