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새로운 잔액기준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 도입으로 기존 시중은행보다 인터넷전문은행에 호재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그간 주택담보대출(이하 주담대) 상품 출시를 주저해왔던 인터넷은행들의 사업 전략에도 변화가 생길지 주목됐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새 잔액기준 코픽스 연동 대출로 대환대출할 경우 담보인정비율(LTV), 총부채상환비율(DTI),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등 강화된 대출규제를 적용하지 않고 최초 대출 시행 당시 적용받았던 규제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전문가들은 DSR 규제 없이 주담대에 대해 타행 대환이 허용되면 향후 인터넷은행이나 핀테크 업체가 주담대 시장에 진출했을 때 점유율을 확장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서영수 키움증권 연구원은 "DSR 규제 예외 적용시 인터넷은행들은 기존 대출자에 대한 마케팅이 가능해진다"며 "오픈뱅킹 도입으로 고객 동의만 얻으면 경쟁 은행의 대출정보를 얻을 수 있어 타깃 마케팅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카카오뱅크 등 인터넷은행은 DSR 규제로 기존 대출고객의 유치가 어려워 주담대 시장 진출을 미뤄왔다"며 "타행 대환이 확산될 경우 주담대 시장까지 뛰어들 가능성이 커졌다"고 덧붙였다.

다만, 인터넷은행들은 예대율 관리와 수익성 강화 차원에서 주담대 시장 진출을 검토하고 있지만 아직 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지 않은 상태다.

인터넷은행들이 주담대 시장에 선뜻 발을 들여놓지 못하는 이유는 시스템 구축과 대규모 자본 확충이란 만만치 않은 과제 때문이다.

인터넷은행의 특성상 주담대 역시 100% 비대면 상품으로 출시해야 하는데 점점 복잡해지는 대출규제를 전산 시스템에 반영하려면 정교한 설계 작업이 필요하다.

또 주담대는 개인 신용대출보다 규모 자체가 크기 때문에 시장 진출 전에 충분한 자본금을 확보해야 한다.

KT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 중단으로 자본 확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케이뱅크는 물론 카카오뱅크도 주담대를 출시하기에는 자본금 규모가 충분치 않은 상황이다.

인터넷은행의 한 관계자는 "주담대 출시는 장기적인 사업 계획으로 검토를 해야 하는 사안"이라며 "관련 인력 영입 등 준비 작업은 출범 초기부터 계속 진행해왔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KB국민·우리·KEB하나·NH농협은행 등 주요 은행들은 이날부터 새 잔액기준 코픽스를 적용해 일제히 변동형 주담대 상품 금리를 전월보다 0.32%포인트(p) 낮췄다.

코픽스는 국내 8개 은행이 조달한 자금의 가중평균 금리로, 변동금리 대출 상품의 기준금리 역할을 한다.

은행연합회는 전날 새로운 기준으로 산정한 6월 잔액기준 코픽스가 1.68%라고 공시했다. 이는 기존 잔액기준 코픽스(1.98%)보다 0.30%p 낮은 수치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1시 0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