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이틀 앞으로 다가온 한국은행의 7월 금융통화위원회와 수정경제 전망에 국내 금융시장 참가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6일 서울 외환시장 참가자들에 따르면 대부분 시장참가자가 이번 금통위에서 한은이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올해 성장률 전망을 하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은의 기준금리 인하 시기는 미국의 금리 인하를 확인한 이후인 8월이 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이달 한은이 선제적 금리 인하에 나설 수도 있다는 목소리도 작지는 않다.

◇ 8월 인하…"미국보다 선제적으로 인하하기 어려워"

연합인포맥스가 시행한 기준금리 폴에 따르면 조사기관 13곳 중 8곳이 이달 기준금리 동결을 전망했다. 전 기관이 3분기 중 금리 인하를 예상했다.

이달 기준금리 인하가 어려운 이유로는 한국이 미국과 유로존보다 먼저 금리를 인하하기 어려운 점 등을 꼽았다.

실제로 외환시장 참가자들 대부분도 신중한 한은의 성향상 미국보다 선제적으로 금리 인하에 나서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이들은 8월 인하 가능성을 높게 보면서 이달 말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금리를 내린다면 한은도 이에 동참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A 시중은행의 외환 딜러는 "미국의 이달 금리 인하가 아무리 확실시되는 분위기라지만, 한은이 선제적으로 움직일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며 "다만, 한국 펀더멘털도 좋지 않아 금통위까지는 경계심리가 유지될 것 같다"고 말했다.

B 시중은행의 외환 딜러도 "소수의견이 얼마나 나올지와 총재 멘트가 중요할 것이다"며 "한은이 선제적으로 먼저 인하하기는 어려울 것 같아 FOMC를 보고 결정할 듯하다"고 전했다.

또한, 과거와 달리 기준금리 인하로 인한 성장이나 경기 부양 효과가 뚜렷하지 않은 상황에서 한은이 급하게 금리 인하에 나설 필요성이 적다는 의견도 있었다.

C 외국계 은행의 외환 딜러는 "시중에 돈이 모자라 성장이 제약되는 상황이 아니라 금리 인하를 한다고 경제가 살아나지는 않을 것이다"며 "이주열 총재도 금리 인하로 대응할 시기가 아니라며 재정의 중요성을 수차례 강조했다"고 말했다.

◇ 7월 인하…"추경 불확실성·日 수출 규제까지 경기 반등 시기 놓칠라"

그러나 이달 한은이 기준금리 인하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는 시장 참가자들은 돌다리도 두드려보는 한은의 신중한 태도 외에는 대부분의 여건이 금리 인하를 지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가 지난 6월 말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기자간담회에서 경기만 보고 기준금리를 내리는 것은 아니라며 다소 매파적으로 발언하긴 했지만, 이전 창립기념사 등을 통해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한 상황이다.

지난 5월 금통위 의사록에서는 소수의견을 밝힌 조동철 위원 외에 다른 위원 1명도 사실상 금리 인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한 만큼 이달 금통위에서는 적어도 2명 이상의 금리 인하 소수의견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 이달 수정경제 전망에서 한은이 올해 성장률 전망을 2.5%에서 0.2%포인트 이상 하향 조정할 가능성도 제기되는 만큼 금리 인하에 대한 신호만 준 채 8월 말까지 시간을 끄는 것은 위험 부담이 더 크다는 의견도 나왔다.

오는 19일 임시국회 마지막 날 추가경정예산이 통과될지도 미지수인 가운데 일본의 수출 규제 등 무역갈등도 점차 심화하는 양상을 보이면서 금리 인하 시기를 늦출수록 경기회복 실기론이 제기될 수 있다.

D 외국계 은행의 외환 딜러는 "지금까지는 총재가 비둘기파적인 신호를 주고 소수의견이 늘면서 인하에 나선다는 시나리오였지만, 갑자기 일본과의 무역 분쟁 가능성이 커지는 등 7월 인하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미 경기에 부정적인 요소들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인하 시기를 늦추는 것은 의미가 없다"며 "2분기 GDP는 정부지출로 기술적 반등을 보이겠지만, 하반기 경기가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계속 인하 시기를 가늠만 할 여지는 별로 없다"고 내다봤다.

ssk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9시 5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