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일본이 한국의 대북제재 위반을 근거로 수출규제 조처를 한 데 대해 양국이 제3기관에 공정한 점검을 받아보자는 제안을 일본이 특별히 반대할 이유가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지난 12일 김유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이 실제 위반 사례가 있는지 한일 양국이 동시에 국제기구 조사를 받자고 제안한 데 대해 일본 정부 관계자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바 있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경제활력대책회의 이후 기자들의 질문에 "일본이 한국의 대북제재 위반 의혹을 제기했으니 수출 관리상 어떤 문제가 있는지 제3기관의 점검을 받아보자는 것이다"고 말했다.

일본에서 이번 조치가 여전히 경제 보복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데 대해서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신뢰 관계 얘기했는데 누구나 추론할 수 있는 것이다"며 "경제 외적인 요인에 의해 경제 쪽에 가해진 조치라고 생각한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또한, 홍 부총리는 "일본의 수출제한조치 직후 검토한 추가경정예산 대응 금액이 1천200억 원이었다"며 "이후 규모에 대해서는 국회 심의과정에서 결정될 것으로 생각하는데 1천200억 원보다 늘어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9시 5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