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7월 금융통화위원회를 앞두고 경제 불확실성 이슈로 부상한 일본의 수출 규제가 한국은행의 기준 금리 결정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일본발 악재로 이번달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이 커졌다는 의견이 일부 나오지만, 경제적 피해 정도를 판단하기까지 시간이 더 필요하기 때문에 당장 7월 금통위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17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은 지난 4일 반도체 소재인 리지스트와 플루오드 폴리이미드, 에칭가스 등 3개 품목의 수출 절차 간소화 우대조치에서 한국을 제외한 바 있다.

일본은 또 금통위 당일인 18일을 제3국에 의한 중재위원회 구성안에 대한 한국 정부의 답변 시한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이 이날 추가 규제 조치를 내놓을 가능성이 있다.

우리나라 정부는 이미 중재위원회 구성을 거부한 상황이다.

시장참가자들은 일본의 수출 규제로 금통위의 7월 인하 가능성이 커졌다고 관측했다.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일본이 규제 조치를 내놓기 전에 주요 20개국(G20) 회의에서 미·중과 이미 협의했을 것"이라며 "일본 규제로 7월 기준금리 인하의 명분을 하나 추가한 셈"이라고 말했다.

그는 경제 둔화가 심각하다며 "이것저것 재면서 금리인하를 할 상황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다만 일본 수출 규제 이슈는 7월 인하 전망을 강화한 정도이고, 확신을 주기에는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중개사의 한 채권 중개인은 "7월 인하를 바라는 것과는 별개로 시장에서는 7대 3 정도로 동결이 우세한 것 같다"고 말했다.

한은이 금통위 날 발표할 수정경제전망에도 일본과의 무역 분쟁 영향은 포함되지 않을 공산이 크다.

김상훈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일본 수출 규제 부분이 성장률(전망)에 반영이 될지 모르겠다"며 "연준이 6월 FOMC에서 도비시한 서프라이즈를 보였음에도 금리를 동결하면서 7월로 (인하 결정을) 순연시켰던 모습이 한은 금통위에서도 나타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7월 금통위에서 금리 동결을 예상하지만 동결하더라도 수정경제전망에서의 성장률·물가전망치 하향, 소수의견 확대 등 거의 인하 같은 동결 양상을 띨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은 8월 인하를 전망하며 "일본 이슈가 장기화할지에 대해서는 모호한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한은도 적극적으로 대응해서 7월에 금리인하를 하는 것은 판단하기 어려운 부분일 것"이라며 "일본 수출 규제의 규모도 한국 경제에 영향을 미칠 만큼 크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jh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8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