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이대현 KDB인베스트먼트 사장은 대우건설 매각과 관련, "아직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17일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내 IR센터에서 한 KDB인베스트먼트 창립 기념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1호 자산인 대우건설의 경우 펀더멘털과 경쟁력을 개선시키면 원매자는 자연스럽게 나타날 것으로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결국 시장이 원하는 방향으로 대우건설의 가치를 개선시키는 것이 요체일 것"이라며 "급하게 나설 경우 인수·합병(M&A)에 문제가 될 수 있는 만큼 매각 일정을 따로 잡아두진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 사장은 향후 대우건설의 자산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성과 중심의 조직문화를 정착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매각 과정을 거치면서 대우건설 임직원들은 사기저하 문제를 겪고 있다"며 "수주 활동에 있어서의 공격적인 측면과 사업본부와 지원본부 사이의 협업 체계도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 사장은 대우건설의 인사평가와 보상 시스템의 정상화하기 위해 '독립채산제'와 '프로핏 쉐어링' 등도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이 사장은 "임직원들의 마인드를 바꾸기 위해서 조금 더 인센티브 베이스로 갈 계획이 있다"며 "이러한 제도·시스템을 만들면 역동성을 확보하는 등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산업은행이 구조조정을 위해 설립한 자산관리회사(AMC)인 KDB인베스트먼트는 초대 사장으로 이대현 전 산업은행 수석 부행장을 영입하며 전날 공식 출범했다.

이후 지난 8일 산업은행이 운영하는 사모펀드인 KDB벨류제6호에서 대우건설 지분 50.75%를 1조3천600억원에 사들이며 1호 자산의 이관을 완료했다.

현재 투자인력 9명과 지원인력 4명 등 총 13명으로 구성돼 있는 KDB인베스트먼트는 모회사인 산업은행의 100% 보통주 출자를 통해 70억원의 자본금을 확보해 둔 상태다.

이 사장은 "향후 자본금을 700억원 수준까지 늘리는 것이 목표"라며 "신규 자산 이관 등 업무량을 고려해 구성원들도 20~25명까지 늘릴 계획이다"고 말했다.

KDB인베스트먼트는 산업은행이 출자한 기업 중 사업축소나 사업재편 등 구조조정이 필요한 업체의 지분을 인수해 매각하기 위해 설립됐다.

그러나 이 사장은 "산업은행이 직접 팔 수 있는 매물까지 우리가 가져오는 것은 비효율적인 상황"이라며 "KDB인베스트먼트에 이관하는 게 효율적인 것들을 가져오려는 것"이라고 했다.

연합자산관리 등과의 역할 차이를 묻는 질문에는 "연합자산관리의 경우 중소기업 위주로 투자를 하는 반면, KDB인베스트먼트는 규모가 꽤 있는 기업 위주로 투자할 방침"이라며 "타깃이 중복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KDB인베스트먼트는 대우건설 이외에도 연내 2호 자산의 이관·인수를 통해 보유 포트폴리오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다만, 향후 이관될 2호 자산에 대해 이 사장은 "미리 알게 되면 해당 기업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며 "또 시장에서 해당 기업의 가치를 끌어올리기도 쉽지 않다"며 즉답을 피했다.

KDB인베스트먼트는 중장기적으로는 민간과의 협업을 통해 산업은행의 출자 부담을 완화하는 등 사모펀드(PEF) 툴을 활용해 사업재편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 사장은 "국책은행 중심의 구조조정이 민간 중심으로 이동하는 데 있어 가교 역할을 수행하고자 KDB인베스트먼트가 설립된 것"이라며 "일단 산업은행 보유 자산 위주로 작업을 하다가 중장기적으로는 시장 쪽으로 이동해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산업은행이 현재 지분 100%를 갖고 있지만 점차 매각해서 완전히 민영화하려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일단은 민간과의 교류를 통해 민관의 협력체계를 갖추는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전했다.

이 사장은 민간과의 교류 확대를 위해 향후 적극적인 기업설명회(IR) 등을 통해 소통을 강화하는 작업에 주력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정기적으로 우리가 관리하는 회사들과 함께 IR을 해 나갈 것"이라며 "보유 자산에 대한 관리를 투명하게 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고 투자자와도 지속적인 교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이다"고 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6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