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와 BMW코리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FMK에서 판매한 총 12개 차종, 1만813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를 한다고 18일 밝혔다.

현대차에서 제작 판매한 제네시스 EQ900(HI) 3천851대와 G80(DH) 1천129대의 경우 오일 공급관과 호스 연결부 위치 불량으로 오일 미세 누유가 발생해 품질개선을 위해 무상 수리를 했으나 추가 조사 결과 지속 운행 시 과다 누유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19일부터 현대자동차 서비스 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으로 교체를 받을 수 있다.

BMW코리아에서 수입해 판매한 535i 등 2천671대는 생산 공정상 오류로 저압 연료펌프 연결부의 발열로 주변 연료가 누설돼 시동꺼짐현상 등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M3 모델 290대에서는 차량의 진동과 전기장치 사용에 따른 높은 부하로 배터리 케이블 접촉 단자의 주석 도금이 마모돼 전자 장비 미작동 등으로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오는 19일부터 BMW 전국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으로 교체를 받을 수 있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하여 판매한 콘티넨털 1천930대는 전자식 도어래치의 정류자 표면이 오염돼 주행 중 도어 열림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이를 예방하기 위해 결함시정에 들어간다.

또한, 몬데오 차량 916대의 경우 리어테일 램프의 안전기준에 부적합해 리콜하고 안전기준 부적합에 대한 과징금도 부과할 예정이다.

FMK에서 수입해 판매한 M145 26대는 에어백 내부 전자 제어장치 내부 납땜 불량으로 에어백 전개 상태를 정확히 감지되지 않은 결함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 방법 등을 알려야 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 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