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SK텔레콤이 서울에서 제주도까지 전국 각지에 '5G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서울 강남과 광화문, 부산 남포동 등 전국 10개 상권과 가상현실(AR) 동물원, 롤(LoL) 파크 등에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5G 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반도체 공장과 스마트 병원 등 산업체에도 5G 기술을 적용해 디지털 혁신을 이끌어가겠다는 목표다.

SK텔레콤은 18일 종로구 5G 스마트오피스에서 '5G 클러스터 전략'을 발표했다.

5G 클러스터란 초밀집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등 ICT 기술이 융합된 선도적인 5G 환경을 의미한다.

SK텔레콤은 5G 클러스터의 4대 영역으로 ▲핵심 상권 ▲서비스 ▲B2B ▲썸머를 선정했다.

우선 SK텔레콤은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전국 10개 지역을 5G 핵심 상권으로 정했다.

서울 강남·광화문·건대·홍대·잠실과 대구 동성로, 대전 동구 둔산동, 공주 상무지구, 부산 중구 남포동·서면 등을 5G 클러스터로 지정해 해당 지역에서만 즐길 수 있는 차별화된 5G 서비스와 혜택을 선보일 계획이다.

대표적인 혜택은 골목상권과 연계해 해당 지역의 유명 맛집을 스마트폰으로 비추면 할인쿠폰을 획득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오는 8월부터는 해당 지역에서 5GX 체험존과 셀카존, 스탬프 투어, 지역 이벤트와 연계한 게임도 즐길 수 있게 된다.

다음으로 SK텔레콤은 5G 롤(LOL) 파크와 AR 동물원 등 '5G 부스트 파크'도 개장한다.

부스트파크는 SK텔레콤의 초고속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고객들이 5G 속도와 서비스, 풍성한 혜택을 즐길 수 있게 한 공간이다.

종로 LCK 경기장은 오는 25일부터 5G 롤 파크로 지정돼 고객들이 이곳에서 스마트폰을 비추면 전국 팬들이 보내는 응원 메시지를 'AR 응원 필드'를 통해 볼 수 있다.

8월에는 AR 기술로 구현한 거대 고양이와 강아지, 알파카, 랫서팬더 등을 올림픽공원과 여의도공원에서 만날 수 있는 AR 동물원도 개장한다.

예를 들어 올림픽공원 '나홀로나무' 근처를 지나다가 스마트폰을 비추면 'AR 거대 고양이'가 나타나는 식이다.









또 SK텔레콤은 전국 반도체 공장과 스마트 병원, 스마트 시티, 스마트오피스 등에 B2B 클러스터도 조성한다.

SK텔레콤은 현재 SK하이닉스에 5G 망을 구축하고 '5G 스마트팩토리'로의 전환을 추진 중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SK하이닉스에 적용하는 스마트팩토리 클러스터를 국내 제조업 전반에 확산할 수 있는 좋은 선례로 만들 것"이라며 "올 연말 정도에는 SK하이닉스와 유사한 제조업 회사에 전파할 수 있는 예시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 여름을 맞아 전국 주요 해수욕장과 주요 워터파크에도 5G 썸머 클러스터가 만들어진다.

이를 위해 오는 20일부터 정동진과 낙선재, 속초 등 대부분의 동해안 해수욕장에 5G 망이 구축될 전망이다.

SK텔레콤은 내년까지 전국에 최대 300개의 클러스터를 구축해 독점적인 5G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할 것이란 목표다.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부장은 "5G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고객들에게 상상할 수 없는 서비스와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라며 "이동통신사 간 보조금이나 리베이트 중심의 경쟁을 5G 서비스·혜택 중심으로 경쟁 패러다임을 바꾸고 지역·산업별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1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