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높아진 대내외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7월 기준금리를 1.50%로 25bp 인하하기로 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주요국 통화정책 회의가 줄줄이 예정된 상황이지만 한은은 금리를 인하해서 경기 하방 리스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한은은 18일 열린 금통위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 1.50%로 인하했다. 지난해 11월 1.75%로 인상한 후 8개월만에 금리 인하로 돌아섰다.

◇높아진 대내외 불확실성에 대응…올해 성장률 하향 조정 불가피

이주열 총재는 지난 달 대내외 불확실성에 '적절하게 대응하겠다'며 금리인하 여지를 열어뒀다.

금리 인하 시그널이 나온 후 실제로 금리 인하까지 걸린 시간은 약 한 달이다.

미·중 무역분쟁이 장기화하면서 국내 경기에 부정적 영향이 가시화하기 시작했다.

상반기 내내 수출이 전년대비 큰 폭의 마이너스를 기록하면서 성장률을 갉아먹었다.

1분기 국내총생산(GDP)는 전기대비 마이너스(-) 0.4%로 경기 부진 우려를 키웠다.

이날 한은이 발표할 수정경제전망에서는 올해 성장률이 지난 4월 2.5%에서 낮아진 2%대 초중반이 될 가능성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낮은 인플레이션도 한은의 금리인하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올해 상반기 중 소비자물가는 0%대 상승에 그쳤다. 한은은 공급측 물가상승 압력이 낮은 것도 있지만 수요측 요인도 있다고 분석했다.

한은이 금리를 전격 인하한 주요한 이유 중 하나는 일본의 무역제재가 한국에 미칠 부정적 파장이다.

일본이 한국을 수출 허가 신청을 면제하는 국가 목록인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할 경우 한국 경제성장률에 큰 타격이 될 수 있다.

민간에서는 일본의 무역제재가 현실화할 경우 성장률이 1%대로 떨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글로벌 통화완화기조도 결정에 한 몫…ECB·Fed 모두 완화로 돌아서

글로벌 중앙은행은 일제히 통화완화기조로 돌아섰다.

호주중앙은행(RBA)은 지난 6월과 7월 두 달 연속 기준금리를 25bp씩 인하했다. 현재 RBA 기준금리는 1.00%다.

다음 주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 회의와 7월 말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등 주요 선진국 통화정책 회의가 예정돼있다.

ECB 회의록에서는 대부분 위원들이 새로운 부양책 투입 준비에 동의한다면서 신규 부양책 도입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등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적절하게 대응하겠다며, 금리 인하 가능성을 열어뒀다.

금융시장은 파월 의장의 발언을 이달 FOMC 금리인하 시그널로 해석하면서 이달 FOMC에서 기준금리가 인하할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현재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에서는 연준이 이달 기준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을 100%로 보고 있다.

글로벌 통화완화 기조가 확실시된만큼 한은이 금리를 선제적으로 인하하는 데 부담을 덜었을 가능성이 크다.

◇높은 가계부채 수준은 여전히 걱정…추가 금리인하 시기 고민

한은은 통화정책을 결정할 때 금융안정도 고려해야한다.

최근 가계부채 증가 속도가 둔화했지만, 여전히 전체 규모는 크다. 그런데도 기준금리를 인하한 건 그만큼 경제 상황이 좋지 않았음을 반증한다.

6월 가계대출은 주택담보대출을 중심으로 전월보다 5조4천억원 증가했다. 올해 1월 1조1천억원 증가에서 매월 꾸준히 늘어나면서 6개월래 최대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정부가 부동산시장이 안정적이라고 언급하고 있지만, 여전히 경계의 끈을 놓으면 안 된다는 게 한은의 생각이다.

이주열 총재는 지난 달 25일 출입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원론적으로 볼 때 금융안정에 미치는 다른 요인이 같다면,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추가로 확대할 경우 금융안정에는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은은 기준금리 인하에 따른 가계부채 증가 규모와 속도를 면밀히 살펴보면서 추가 금리인하 가능성과 시기 등을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syje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9시 5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