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한국은행은 일본 정부의 한국 수출제한 조치가 소재·장비 등 후방산업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 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한은은 18일 '2019년 하반기 경제 전망'에서 "주요국 무역 분쟁 지속과 소재부품 수입 제한 등은 글로벌 IT 공급망 참여도가 높은 국내 관련 산업의 회복 가능성에 부정적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근 미·중 양국이 무역 협상을 재개하고 기업 간 거래제한 해제에 합의했지만, 최종 타결까지는 상당 기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반도체 등 IT제품 생산에 필요한 핵심소재에 대해 한국 수출 제한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한국의 반도체 관련 대일본 수입 비중은 반도체 소재가 약 75% 정도를 차지한다. 반도체 제조용 장비 수입 비중도 25%를 넘는다.









한은은 올해 하반기 중 국내 반도체 생산은 당초 예상을 하회할 것으로 전망했다.

글로벌 시장지배력을 갖춘 국내 주요 업체들의 높은 재고 수준은 업황 회복을 지연시키고 있다.

미·중 무역 분쟁이 지속하면서 업황 불확실성이 커진 것도 글로벌 반도체 수요 회복을 지연시키는 요인이다.

글로벌 주요 IT 기업의 반도체 재고가 여전히 높은 가운데 데이터센터 증설 등 신규 투자가 이연되면서 반도체 수요 회복이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향후 미·중 무역 협상 타결이 불발되면서 중국 IT 업체에 대한 제재가 재개될 경우, 반도체 공급망에 포함된 업체를 중심으로 감산 등 생산전략 변화가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

한은은 "일본 정부의 수출제한 조치는 반도체 부품 및 장비 관련 국산화율이 낮은 국내 업체들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3시 5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