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경제 측면에서 국민 단합된 노력 필요한 중차대한 시기"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일본의 수출 규제조치와 관련해 컨틴전시플랜을 보완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최종구 위원장은 18일 정부서울청사 기자실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관련 브리핑에서 "현재 금융위와 금융감독원, 주요 은행 등이 함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면서 "TF를 통해 일본계 자금 만기도래 현황 등 금융사와 기업 제반의 상황을 점검하고 컨틴전시플랜을 보완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산업 관련 지원에 대해서도 "한일관계로 인해 산업에 미치는 피해나 어려움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금융지원을 할 계획을 갖고 있다"며 "수입대체를 하려는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설비자금 조달 등을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기존 프로그램을 보완하는 한편 새로 만드는 방안도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본 수출 규제의 영향이 금융권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제한적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최 위원장은 "우리나라의 금융은 일본에 대한 의존도가 크지 않고 자금 조달의 대체 가능성도 무척 높아 설령 보복 조치가 있더라도 그 영향이 제한적이라는 것이 금융당국뿐 아니라 시장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평가"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은행들과는 일본계 자금의 만기가 돌아왔을 때 연장이 안 되면 어떻게 할지 등을 상정해서 논의 중"이라며 "금융회사들도 보복 조치가 있더라도 (영향이) 매우 제한적일 것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견해"라고 부연했다.

최 위원장은 "지금은 국가 경제 측면에서 국민의 단합된 노력이 필요한 중차대한 시기"라며 최근 언론보도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했다.

최 위원장은 "일부 개인의 부정적 의견을 금융전문가 전체 의견으로 보도하거나 통계 수치를 편향적으로 해석하는 등 시장에 불안심리를 일으키는 보도가 있다"면서 "교수 말씀을 인용하면서 당국에 대해서는 마치 아무것도 모른다고 비난하는 것은 참으로 합리적이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한국이 가라앉고 있다'라는 내용의 외신 보도를 언급하며 "시장에 대한 잘못된 정보나 전망 보도가 확산된다면 불필요한 시장 불안을 야기해 대내외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익을 지키기 위해 없는 사실을 써달라거나 있는 것을 눈감아달라는 것이 아니다"며 "객관적 사실이나 통계에 근거해 보도해주시길 부탁한다"고 부연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4시 5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