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권용원 금융투자협회장은 부동산신탁사가 사업 성공률이 높은 단독시행이나 사업 대행 방식으로 주택조합사업, 전통시장 정비 사업 등에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권 회장은 18일 서울시 여의도에서 열린 '하계 기자간담회'에서 올 하반기 중점 추진 과제 중 하나로 '부동산신탁업 활성화'를 꼽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올 하반기에는 무엇보다 자본시장 관련 14개 주요 이슈 법안의 입법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권 회장은 "사모펀드 체계 개편 등 현재 국회에 발의된 자본시장 관련 14개 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할 것"이라며 "특히 기금형 퇴직연금 제도와 디폴트 옵션 도입 취지는 퇴직연금의 수익률 개선을 통한 국민 노후대비 및 근로자의 선택권 확대"라고 강조했다.

또 "국민 재산증식을 위한 공모펀드 시장 활성화를 위해 정부의 정책 마련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며 "매력적인 공모 신상품이 출시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 회장은 "미국, 일본 등과 같이 산업 구조조정에서 자본시장이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관련 법제와 정책, 규제, 세제 등 개선사항을 연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금융투자회사들이 자본확충을 통해 해외 진출과 투자를 진취적으로 확대하는 추세에 맞춰 협회도 금융투자회사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과 제도, 규제 개선을 지원하겠다"라고도 말했다.

주요 국가의 신규 투자 기회에 협회와 해외 관련 회사 간 협력 데스크를 설치, 국내 금투사 투자 매칭 플랫폼으로의 역할을 하도록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여의도 고등학교에 정규과정으로 특별 금융과정을 시범 개설하고, 지역을 확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자본시장 주요 현안에 대해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들이 의견을 제시하고, 이 의견이 결집돼 공개될 수 있도록 '불스홀 오픈 포럼(가칭)'을 검토할 계획이다.

jy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5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