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일본의 수출제한조치에 대한 예상 피해를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는 지적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은 18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골드만삭스가 반도체 생산이 10% 감소하면 국내총생산(GDP)이 0.4%포인트 감소할 수 있다는 전망을 했는데 정부도 예상 피해를 시나리오별로 알려야 한다"며 "생산, 수출, 고용 등에 대해 보고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결국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가 갈 것을 경고한다고 말한 점을 소개했다.

그는 "이 말이 옳다면 우리 국민의 자존심이든 역사 문제든 전쟁은 해볼 만하다고 생각한다"며 "계속 싸우자는 얘기인데 우리가 지금 일본에 대한 경제 보복 수단이 있는지도 국민이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대통령 말씀이 눈에는 눈의 취지로 말씀하신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말 그대로의 표현보다 여러 가지 뜻을 담았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한일 간의 이러한 보복 조치가 반복돼 서로 상승하는 최악의 사례로 가지 않아야 한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6시 1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