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모처럼 한자리에 모였지만 추가경정예산안의 국회 처리를 합의하지는 못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8일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공동발표문에 추경안 처리 합의가 빠진 것에 대해 "추경을 정확하게 어떻게 통과시키자는 구체적인 합의까지는 이르지 못해 공동발표문에 명시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참석자들 다수가 현재 일본 문제로 함께 모였으니 그걸 먼저 매듭짓자고 이야기하면서 일본 문제 국한해서 의견들을 나눴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정당대표초청대화 모두 발언에서 "지금 경제가 엄중한데, 엄중한 경제 대책으로써 가장 시급한 것은 역시 추가경정예산을 최대한 빠르게, 그리고 원만하게 처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추가경정예산이 이렇게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협력을 해 주고, 더 나아가서 소재부품 문제에 대한 어떤 대책의, 그 예산도 국회에서 충분하게 반영 시켜 주시기를 당부를 드린다"고 강조했다.

여야 5당 대표 중 야당에서는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모두발언에서 추경안 처리에 찬성의사를 밝혔지만 비공개 대화에서는 의제가 일본 문제에 국한됐다.

정동영 대표는 "내일 추경안을 처리하고, 대일 규탄 결의안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여당이 양보해야 한다"며 "국방장관 해임 건의안 보고하도록 해야 한다. 그래서 의회의 결정에 맡겨야 한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20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