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오진우 특파원 =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금리가 전통적인 수준보다 낮은 상황에서는 경제가 약세 신호를 보일 때 빠르고 공격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8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윌리엄스 총재는 뉴욕 연은에서 열린 콘퍼런스 연설에서 "부정적인 경제 여건에 직면했을 때는 신속한 행동을 취해야 한다"면서 "(금리가 이미 낮은 상황에서는)낮은 금리는 더 오랫동안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파우더를 마르게 해서는 안된다"면서 "다른 때보다 더 신속하게 통화정책의 부양을 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리가 제로보다 훨씬 높은 상황이라면 중앙은행이 천천히 움직이면서 부정적인 경제 상황이 더욱 명확해지는 신호를 기다리는 '관망(wait and see)' 스탠스를 취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윌리엄스 총재는 하지만 지금은 이미 금리가 낮은 상황이라 연준에 금리를 내릴 수 있는 여력이 충분하지 않은 만큼 신속하게 움직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부양책 여력이 제한적일 때는 경제 부진의 첫 징후가 있을 때 신속하게 행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윌리엄스 총재는 미국 경제가 현재는 꽤 강하다면서도, 물가 약세는 우려되는 요인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물가 기대가 더 하락하면 통화정책의 효과를 제약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다만 물가 약세는 미국만이 아닌 전 세계의 이슈이며, 구조적인 요인이 저물가는 초래하고 있다는 견해도 밝혔다.

jw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4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