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보험업계 숙원사업이었던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가 국회 파행으로 또다시 멀어졌다.

19일 국회와 보험업계에 따르면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와 관련한 보험업법 개정안 두 건이 계류 중이다.

고용진·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각각 대표 발의했으며 병원이 환자의 진료내역 등을 전산으로 직접 보험사에 보내 보험금을 쉽게 받을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다.

당초 지난 16~17일 국회 정무위원회 법안심사 소위원회를 열어 관련 법안을 다룰 예정이었지만, 무산됐다.

손혜원 무소속 의원 부친의 서훈 관련 자료 열람을 놓고 여야가 갈등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정무위만 바라보던 보험업계는 망연자실한 모습이다.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실손보험 가입자 20.5%가 약 처방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았다.

영수증과 진료내역서, 진단서 등을 병원으로부터 발급받아 보험사에 우편 또는 팩스, 스마트폰 앱으로 사본을 전송해야 하는 등 번거롭기 때문이다.

보험사들은 투명한 보험금 청구·지급을 통해 보험업계 신뢰도 제고하고 개별 청구 처리에 따른 불필요한 비용도 줄일 수 있어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여야 대치로 정무위가 언제 재개할지 몰라 관련 법안 통과는 요원한 상황이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대형병원 등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형 보험사 일부는 이미 실손보험 간편 청구를 도입한 상황이다.

KB손보는 지난 2월부터 분당서울대병원과 동탄성심병원에서 무인단말기를 통해 진료비를 결제하면 보험금도 함께 청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농협생명도 작년 말 실손보험 간편 청구서비스를 도입해 세브란스병원과 국립암센터, 성모병원 등에서 이용할 수 있다.

교보생명의 경우 블록체인을 활용한 보험금 자동청구 시스템을 전국 7개 병원에서 시범 운영 중이다.

보험업계에서는 법제화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일부 보험사가 대형 병원과 업무제휴를 통해 이미 청구 간소화 서비스를 도입한 만큼 시범사업보다는 법제화를 통해 전국 병원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소비자 편익 증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8시 3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