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보험설계사의 기본정보와 신뢰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오픈돼 불량 설계사를 거를 수 있게 됐다.

금융위원회는 보험 모집질서의 건전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해 'e-클린보험서비스'를 구축했다고 21일 밝혔다.

보험협회가 운영 중이던 보험설계사 모집경력 시스템을 확대 개편한 것으로 소비자와 보험설계사 및 대리점도 조회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별로 별도 공시되고 있는 독립보험대리점(GA)의 모집실적 등 주요 경영현황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통합공시시스템도 마련했다.

e-클린보험서비스는 22일 오전 9시부터 이용 가능하며 홈페이지 또는 인터넷포털 검색, 금감원 금융소비자정보포털 및 생·손보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보험계약을 권유한 보험설계사의 성명과 고유번호를 입력하면 소속 회사와 과거 소속, 제재이력 등이 나온다.

불완전판매율과 보험계약 유지율 등 신뢰도 정보는 설계사가 공개에 동의한 경우에만 확인할 수 있어 소비자가 요청하면 된다.

지난 18일 기준 e-클린보험서비스에 대한 보험설계사의 정보집적 동의율은 약 92.0% 수준이다.

공시정보조회를 통해 GA의 생명·손해보험 전체 모집실적은 물론 설계사 수, 설계사 정착률, 보험계약 유지율 불완전판매율, 청약철회건수 등을 비교할 수 있다.

금융위는 보험협회와 보험사, GA 등을 통해 설계사들의 정보집적 및 신뢰도 정보 공개 동의를 적극 독려하며 e-클린보험서비스에 대한 안내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집적한 정보를 활용해 내년에는 생·손보통합 우수보험 설계사 선발도 추진한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