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GDP 전기 대비 1.0% 넘을 것으로 전망



(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윤시윤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추가경정 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 성장률이 하향 조정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 총재는 2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업무 보고에서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올해 국내총생산(GDP) 전망에 추경 효과를 반영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의원은 추경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 올해 경제성장률이 지난 18일 한은이 전망한 2.2%보다 더 떨어질 수 있냐고 질의했다.

이 총재는 "추경이 안 된다면 그 반영한 효과만큼 경제성장률은 낮아질 수 있겠다"고 말했다.

오는 25일 우리나라 GDP 발표를 앞두고 2분기 GDP 전망치에 대해선 전 분기 대비 "1% 위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금통위의 기준금리 인하 결정에 대해선 '독자적 판단'이었다며 한은의 독립성을 강조했다.

지난 6월 9일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이 성장의 하방 위험이 확대하고 있다고 언급한 데 이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또한 지난 4일 "기준금리는 이번에 여러 변화된 경제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금통위가 합리적으로 적절하게 판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발언한 바 있다.

박명재 자유한국당 의원이 이에 대해 한은이 정부 필요에 따라 움직이는 것 아니냐고 지적하자 이 총재는 "금통위 결정과 외부인사 발언을 결부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이 총재는 "시장에서는 8월 인하를 예상한 점에 있어서 빨랐다고 하는데 인하 시기의 문제였지 한 달 앞선 게 전격적인 것은 아니"라며 "앞으로는 금리 인하 효과를 보고 필요하면 통화 당국의 추가 움직임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금리 인상에 대한 실기론에 대해선 "지난해 기준금리를 올렸기 때문에 올해 인하할 여력이 생긴 것"이라고 답했다.

이 총재는 이어 "지난해 금리 인상할 때 여건 보면 금융 불균형이 높아져 소위 금리 정상화 차원에서 금리를 올린 것"이라며 "지난해 한 번의 금리 인상이 실물경기에 영향을 줬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부동산, 가계부채 등 금리 인하의 부작용에 대해선 정부 쪽의 안정 정책으로 완화될 수 있다고 기대했다.

이 총재는 이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선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25bp 인하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이는 시장에 100% 반영돼 있다고 진단했다.

sy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2시 3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