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스타트업과 기존 기업의 협업을 통해서 개방형 혁신을 촉진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최종구 위원장은 23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스타트업 박람회 '넥스트라이즈(NextRise) 2019'에 참석해 환영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최 위원장은 "그간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이 있었지만, 해외에 비해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우리 스타트업과 기존 기업의 협업 기회가 부족하다는 점"이라며 "오늘 출범하는 넥스트라이즈는 스타트업과 기존 기업의 만남, 협업을 통한 개방형 혁신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스타트업은 기술과 유통, 해외진출 등 성장에 필요한 자원을 활용할 수 있고, 기존 기업은 새로운 성장과 혁신을 위한 동력을 확보하는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넥스트라이즈에는 국내 150개, 해외 50개 등 총 200여개 스타트업들과 국내 대표기업 19개사, 글로벌 기업 8개사, 국내외 벤처캐피탈(VC) 20개가 참여한다"며 "국내외 벤처생태계 리더들이 참여해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술과 변화라는 주제로 인사이트를 공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최 위원장은 "아이 한 명을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 사람이 나서야 한다는 외국의 속담이 있다"며 "창업생태계도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해 스타트업을 이끌고 뒷받침하는 등 이와 같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 출범하는 산업은행 넥스트라이즈는 지금까지 우리 창업생태계에 부족했던 부분을 메꾸는 퍼즐의 한 조각이 되어 아시아를 대표하는 글로벌 혁신성장 페어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는 민병두 정무위원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 안건준 벤처기업협회장 등을 비롯해 국내외 200여개 스타트업이 참석했다. 벤처기업 부스를 통한 사업협력 및 투자유치 지원, 국내외 기업 및 VC 투자상담, 국내외 유명인사 강연, 벤처생태계 관련 기관 세미나 등으로 구성됐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4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