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는 지난 2분기 3천687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고 23일 공시했다.
영업손실 규모는 전분기 1천320억 원, 전년 동기 2천281억 원에서 확대됐다.
이는 시장 예상보다 큰 것으로, 최근 1개월간 5개 증권사가 내놓은 실적 전망치를 토대로 한 연합인포맥스 컨센서스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는 올해 2분기 2천830억 원의 영업적자를 냈을 것으로 점쳐졌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와 전분기 대비 각각 9%와 5% 줄었다.
당기순손실은 5천205억 원, EBITDA는 4천582억원(EBITDA 이익률 9%)을 나타냈다.
LG디스플레이는 미중 무역분쟁으로 경기에 대한 우려가 커진 데 따라 유통사와 세트사들이 보수적인 구매 행태를 보이며 패널 수요가 예상보다 줄었다고 설명했다.
또 모바일 부문 사업역량 강화 과정에서 일회성 비용이 반영되며 영업적자 폭이 커졌다고 설명했다.
2분기 제품별 매출 비중은 TV용 패널이 41%로 전분기보다 5%포인트(p) 늘었다.
개별 판가 하락에도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매출 비중이 증가한 영향이다.
노트북과 태블릿용 패널 매출 비중은 22%, 모니터용 패널은 18%, 모바일용 패널은 19%였다.
2분기 말 부채비율은 142%, 유동비율은 88%, 순차입금비율은 61%를 나타냈다.
OLED 중심의 중장기 투자를 집행하며 부채비율과 순차입금비율이 상승했다.
최고재무책임자(CFO)인 서동희 전무는 "3분기부터 광저우 OLED 공장이 양산을 시작하면 OLED 패널 생산능력이 현재의 두 배 가까이 확대돼 대형 OLED 사업성과가 더욱 강화될 것"이라며 "파주의 모바일용 플라스틱 OLED 신규공장도 본격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며, 구미 공장도 복수의 거래선 대상으로 공급이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 전무는 "자동차용 플라스틱 OLED도 하반기에 제품을 처음 출시해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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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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