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경제 상황에 따라 필요하다면 추가 금리 인하의 대응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2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업무 보고에서 "추가 금리 여부 인하 여부는 직접적으로 단정해 말씀드릴 수는 없다"면서도 "경제 성장에 따라서 필요하면 대응할 기조는 유지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외환보유액 규모에 대한 질문에 "외환보유액은 충분하다기보다 부족하지 않다고 표현하겠다"며 "기준에 따라 다르지만 4천억 달러가 아직은 괜찮은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남북통일까지 본다면 외환보유액이 더 많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와의 성장률 전망 차이도 국회의원들의 지적을 받았다.

현재 정부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2.4∼2.5%, 한은은 2.2%다.

이 총재는 정부가 전망을 먼저 발표해 이후 변화된 상황을 반영하지 못한 결과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또 지난 18일의 한은의 기준금리 인하 효과는 2.2%의 올해 성장률 전망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인하 효과가 나타나는 시차 때문이다.

이 총재가 성장률 전망에 7조6천억 원의 추가경정예산(추경) 효과는 반영했고, 일본의 수출 규제는 일부 반영했다고 말한 것과는 차이가 있다.

이 총재는 또 일본계 투자자금이 전체 외국인 투자금 가운데 2% 가량이지만, 금융 보복 등이 나타날 경우 심리적인 영향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그는 "금융·외환시장의 안정화 플랜은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그동안 재정정책이 확장적이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그는 "재정정책 기조는 사후적으로 평가한다"며 "정부는 적극적으로 한다고 했지만 확장적이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에 따라 적극적인 재정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최근 경기 부진이 수요요인보다는 공급측 충격의 요인이 컸기 때문에 통화정책만으로 대응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표현은 조심스럽지만 재정정책이 많은 역할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jh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6시 3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