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국제 3대 신용평가사는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규제가 심화될 경우 한일 양국뿐 아니라 글로벌 공급체계 및 세계 경제에도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무디스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피치 등 3대 신평사는 지난 22~23일 김회정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차관보)이 주축이 된 정부 관계자들과 만나 "아직 일본 조치의 경제적 영향은 제한적이다"라면서도 이렇게 덧붙였다.

기재부는 이들 신평사에 일본의 수출규제가 부당하다는 점도 피력했다.

기재부는 "일본의 수출규제는 과거사 문제를 경제와 연계한 보복 조치로서 국제 무역질서에 위배되고, 주요 20개국(G20) 정신에도 배치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조치의 철회를 위해 외교적인 노력을 다각적으로 기울이고 있으며 한국경제와 기업에 대한 피해 최소화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계기로 근본적으로 일본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소재ㆍ부품ㆍ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힘쓸 것을 부연했다.

정부측은 경제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전방위 정책 노력을 펼친다는 점도 알렸다.

투자와 내수 활성화, 수출 확대를 위해 역량과 지원을 집중하고 있으며,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다는 점을 들었다.

최근 추가경정예산 진행 상황, 2020년 최저임금 결정, 혁신성장 등 주요 정책 추진상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에 대해 신평사들은 "최근 한국경제 부진은 글로벌 경기둔화에 따른 경기적인 요인에 주로 기인한다"며 "한국 경제의 체질은 여전히 견고하며 혁신과 생산성 제고 노력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최근 판문점에서 북미 정상 회동이 비핵화 협상에 새로운 모멘텀을 제공했다는 한국 정부측의 의견에 공감하면서 "국가 신용등급 개선을 위해서는 지정학적 위험에 보다 구조적인 변화가 수반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8시 2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