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올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이 1%대로 떨어질 가능성에 주목하는 금융시장 참가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지난주 2.2%로 낮춘 한국은행의 올해 성장률 전망이 추가경정예산(추경) 통과를 전제한 것인 데다,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부정적 효과도 일부만 반영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경기 비관론이 확산하는 분위기다. 2.2% 전망을 달성하더라도 2009년 0.8% 이후 10년 만에 가장 낮은 성장률은 피하기 어렵게 됐다.

24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한은의 올해 성장률 전망이 여전히 낙관적인 가정에 기초했다는 사실이 전일 한국은행의 국회 업무보고 과정에서 전해졌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6조7천억 원 규모의 추경안 효과를 성장률 전망에 반영했고, 일본의 수출 규제 효과는 일부만 고려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또 비관적 시나리오에서 성장률이 2% 밑으로 떨어질 수 있다고 인정했다.

그런데 추경안 통과와 한·일 무역 분쟁의 두 가지 이슈는 모두 부정적 전개의 개연성이 큰 상황이다.

여당과 야당의 대립에 추경 통과는 3개월째 오리무중이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은 전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회의에서 "추경만 되면 성장이 잘 되고 추경 안 하면 경제가 망할 것 같이 과장하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라고 강력히 비판하기도 했다.

일본과의 무역 분쟁은 한국 민간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으로 전선이 번지면서 대립 양상이 전환될 기미가 없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한국은행의 금리인하에도 불구하고 대외 불확실성 리스크가 오히려 확대될 경우 하반기 수출 및 설비투자의 동반 부진이 지속되면서 국내성장률이 1%대를 기록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윤민 교보증권 연구원도 "일본에 대한 추가적 조치나 미·중 무역 분쟁 등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 계속되면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지금 상황에서는 (1%대 성장률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은의 기준금리 인하 조치도 올해 성장률 수치를 뒷받침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이주열 총재는 시차 때문에 기준금리 인하가 올해 성장률을 지지하는 효과가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기재위 업무보고에서 '기준금리 인하의 성장률 제고 효과가 첫해는 0.05%포인트, 2차연도는 0.07%포인트 가량이냐'는 유성엽 민주평화당 의원의 질문에 '그렇다'고 대답했다.



<연도별 GDP 증가율>



jh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0시 0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