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기자 = 전환사채(CB) 편법 거래 의혹을 받고 있는 라임자산운용이 본격적으로 해명에 나섰다.

라임운용은 24일 해명자료를 내고 펀드 판매처였던 대형 증권사를 끼고 코스닥 부실기업의 전환사채(CB)를 장외업체들과 편법으로 거래, 펀드 수익률을 관리했다는 의혹 등을 전면 부인했다.

라임 관계자는 "CB 파킹거래와 부실 자산 매각, 미공개 정보 이용 등 최근 있었던 의혹들은 모두 사실이 아니다"라며 "펀드 운용 과정상 단편적으로 보이는 일부 거래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라임운용을 둘러싼 의혹은 여러 국면에서 불거지고 있다.

최근에는 라임운용의 대표적인 펀드 구조인 모자(母子)펀드 구조가 수익률과 관련해 구설에 올랐다.

모자 펀드는 모펀드가 자펀드 자금을 받아 코스닥 메자닌을 담고, 자펀드는 모펀드 비율 등에 따라 수익을 확정하는 구조다.

모펀드가 편입한 전환사채(CB)에 디폴트(채무불이행)가 발생하면 자펀드로 손실이 옮겨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달 초에는 미공개 정보 이용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기도 했다.

다만, 라임을 상대로 검찰 고소에 나섰던 바이오빌과 솔라파크코리아 등이 고소를 자진 취하하면서 관련 논란은 어느정도 수그러든 상황이다.

펀드 수익률 돌려막기 논란도 제기됐다.

라임운용은 펀드수익률 돌려막기가 가능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투자 자산은 펀드별로 신탁사 및 사무수탁사를 통해 관리되고 있으며 상장사 메자닌 채권은 다수 채권평가사에서 발행사 주가 및 재무상황을 반영해 산정된 '시가'가 존재하며 이는 펀드 수익률에 반영된다는 설명이다.

이 밖에도 라임운용과 관련한 의혹은 ▲부실 자산 매각 ▲모자(母子) 펀드 도미노 손실 ▲한계기업 투자 ▲준법감시인 퇴사 등으로 점점 확대되는 양상이다.

라임운용 측은 "라임은 대형 재간접 펀드 운용 구조에 해당하지 않으며 운용 전략은 오히려 리스크를 분산하는 긍정적 결과를 내고 있다"며 "메자닌채권 투자시 채권 원리금 회수 가능성 검토를 기본으로 주가 상승 여력까지 검토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투자심사 조직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언론에 보도된 바와 같이 라임의 준법감시인이 2017년 7월 입사 이후 최근 변경된 사실도 없다"고 밝혔다.

jwchoi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5시 4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