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김지연 기자 = 금융당국이 라임자산운용의 편법 거래 의혹과 관련해 사실관계 파악에 나섰다.

금융투자업계는 라임자산운용에 제기된 문제가 거래 증권사나 판매사 등으로 확산할지 주목하고 있다.

25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라임자산운용과 증권사의 총수익스와프(TRS)나 전환사채(CB) 등의 다양한 거래 행태와 규모를 파악한 상태다.

당국은 되도록 이른 시일 내에 불법 여부를 확인해 시장 불확실성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거래 과정에서 자본시장법상 위법 행위가 있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직접 검사에 나서야 한다.

최근 서울남부지검은 미공개정보 이용과 관련해 라임자산운용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기도 했다.

금융당국 한 관계자는 "자본시장법상 TRS나 CB 거래 자체가 잘못됐다고 볼 수는 없다"며 "그러나 TRS 체결의 실질적인 목적이 불법적이라거나 보유 한도 규제를 피하기 위해 실제 파킹(위탁보관)이 행해졌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아직 어떤 불법적 행위도 확인되지 않았다"며 "검사 여부는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라임자산운용은 시장에 이러한 의혹이 확산하자 적극적으로 해명하고 나섰다.

회사는 "파킹거래나 부실 자산 매각, 수익률 돌려막기, 도미노 손실, 좀비기업 투자, 준법 감시 미비 등은 사실이 아니다"며 "단편적으로 보이는 일부 거래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이슈가 된 TRS, 담보부 채권 매각, 재간접 펀드 구조 등 다소 복잡한 거래 구조로 당사 의도와 다르게 의혹을 야기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금융당국은 시장 의혹과 회사의 해명이 상반된 입장을 보이면서 불필요한 불신이 확산하는 것은 막을 필요가 있다고 봤다.

금융당국 다른 관계자는 "일각에서 제기된 의혹과 회사에서 밝힌 의견이 달라 사실관계 확인이 신속하게 이뤄져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언급했다.

금융투자업계도 금융당국의 움직임을 주목하고 있다.

자산운용업계 한 관계자는 "라임자산운용의 펀드는 판매사들이 없어서 못 파는 상품이었다"며 "업계에 파문이 확산할지 주목된다"고 말했다.

esshin@yna.co.kr

jy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8시 3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