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하반기에도 확장재정을 이어간다고 밝혔다.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통과가 늦어지면 중소기업 일자리 등이 위협을 받아 처리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5일 '제145차 정책조정회의' 모두발언에서 "당정은 상반기 재정집행관리실적을 토대로 하반기도 확장적 재정 기조를 꾸준히 이어나갈 것이다"며 "예산 집행률을 제고해 이월불용액을 2% 미만으로 최소화하고 실집행 모니터링을 강화로 재정투입의 효과를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최대 경제 현안으로 떠오른 일본의 경제침략과 관련해서는 핵심소재·부품·장비 산업 예산을 추경에 최대한 반영하겠다고 예고했다. 내년도 본예산에 관련 예산을 1조원 이상 반영하고 금융·세제 지원도 강화할 뜻을 내비쳤다.

추경 통과가 지연되면 중소기업의 신규채용이 중단될 수 있다고 조 정책위의장은 우려했다. 지난 5월에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이 소진됐기 때문이다. 중소조선사 전용보증사업도 추경이 통과돼야 원활히 추진돼 중소조선사들이 수주를 받고도 일감을 놓치는 불상사를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 국민안전 관련 사업,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사업, 강원산불 피해지역에 산림복구사업 등에도 추경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그는 "많은 민생 현안들이 추경 처리 지연에 따른 피해를 고스란히 입고 있다"며 "일본의 경제침략에 대한 대응 예산의 경우 예산투입이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그 피해가 더욱 커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이 지금 막고 있는 것은 비단 추경만이 아니라 경제 활성화 그 자체다"며 "추경 처리에 대한 행태는 우리 경제에 새로운 지뢰를 매설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경고했다.

이 원내대표는 북한의 미상 발사체에 대해서 "이번 발사는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대단히 위험한 행동이고 북한에 강력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며 "남북미 정상의 역사적인 판문점 회동으로 어렵게 살아난 대화의 모멘텀이 훼손되지 않도록 북한의 책임 있는 자세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1시 4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