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조합원들 사이에서 '1인 1당적 갖기' 운동이 화제다. 금융노조는 지난달부터 각 지부별로 조합원들에게 정당 가입을 독려하는 캠페인을 시작했다. 금융노조가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대대적으로 정당 가입 운동을 펼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캠페인은 노조 차원에서 정당별 가입 방법과 정치후원금 기부 방법 등을 안내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물론 조합원의 선택권 보장을 위해 특정 정당의 가입을 권유하지는 않는다.

금융노조가 1인 1당적 갖기 운동에 착수한 것은 정치권과 국회에 더 큰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이번 운동은 '노동운동의 총단결로 노동자계급의 지위 향상을 위한 정치경제 투쟁에 앞장서며 노동자의 정치세력화를 실현한다'는 노조 강령을 현실화한다는 의미도 있다.

앞서 금융노조는 지난 2017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과 정책협약을 맺었다. 하지만 은산분리 규제 완화 반대, 노동이사제 도입 등 금융노조가 제기한 정책적 요구가 받아들여지는 사례가 많지 않았다.

특히 정책의 영향을 많이 받는 국책은행의 경우 정치권과 직접 풀어야 하는 현안이 산적해 있다. 국책은행의 지방 이전 이슈가 대표적이다. 실제로 일부 정치권에서는 지역 균형발전을 명목으로 주요 국책은행 본점의 지방 이전을 요구하고 있다.

곽대훈 의원 등 대구에 지역구를 둔 자유한국당 의원 10명은 지난 5월 기업은행 본점의 대구 이전을 골자로 한 중소기업은행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김광수 민주평화당 의원은 산업은행 본점과 수출입은행 본점의 전북 이전을 추진하기 위해 산은법과 수은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아울러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산은 본점과 수은 본점을 부산에 두겠다며 관련 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렇다 보니 현재까지 시중은행보다 국책은행 노조 조합원들의 정당 가입률이 높은 편이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한 국책은행은 조합원의 3분의 1이 정당에 가입했을 정도로 호응도가 높다"며 "노조가 직면해 있는 과제들이 정치권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은 만큼 지속적으로 당적 갖기 운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책금융부 최욱 기자)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1시 2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