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사업 매출 첫 6조 돌파…스마트폰 3천억 적자



(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LG전자는 연결기준으로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6천52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4% 감소했다고 30일 공시했다.

이는 1개월간 3개 증권사가 내놓은 실적 전망치를 토대로 한 연합인포맥스 컨센서스 결과인 7천280억 원보다 757억 원(10.3%) 적은 수준이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5조6천292억 원으로 4.1% 늘면서 분기 기준 역대 최고치를 나타냈다.

상반기 기준 매출액은 30조5천44억 원으로 역시 역대 최고치였다.

당기순이익은 1천60억 원으로 67.5% 줄었다.

사업본부별로는 가전을 담당하는 H&A(홈어플라이언스&에어솔루션) 사업본부가 매출액 6조1천28억 원으로 분기 기준 처음으로 6조 원을 넘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6.1% 증가한 것으로, 국내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북미, 유럽, 중동·아프리카 등 해외 전 지역의 판매 호조에 따른 것이다.

H&A사업본부의 영업이익은 7천17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5.4% 증가했다.

해외 전 지역의 매출 증가와 스타일러, 공기청정기, 무선청소기 등 신가전 판매 증가, 에어컨 성수기 진입, 원가 구조 개선 등에 힘입었다.

HE(홈 엔터테인먼트)사업본부는 매출액 3조6천712억 원, 영업이익 2천56억 원을 냈다.

매출액은 유럽, 중남미 등에서 수요가 줄며 대형 스포츠 이벤트의 효과를 누렸던 전년 대비 감소했다.

영업이익도 수요 감소로 인한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와 달러-원 환율 상승으로 전년 동기 대비 줄었다.

MC(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6천133억 원, 영업손실 3천130억 원을 나타냈다.

매출액은 5세대 이동통신(5G) 스마트폰 LG V50 씽큐의 판매 호조로 전 분기 대비 증가했지만 4G와 보급형 스마트폰의 수요 정체로 전년 동기 대비로는 감소했다.

전략 스마트폰인 LG G8 씽큐와 LG V50 씽큐 출시로 마케팅 비용이 늘었고 평택 스마트폰 생산라인의 재배치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발생해 영업손실이 이어졌다.

LG전자는 플랫폼화 및 모듈화 전략, 원가절감 등을 통한 사업구조 개선을 일관되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사후지원을 통해 믿고 오래 쓸 수 있는 스마트폰 브랜드를 만들 예정이다.

VS(차량 컴포넌트 솔루션)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4천231억 원, 영업손실 558억 원을 나타냈다.

인포테인먼트 사업의 신규 프로젝트 매출 확대와 주요 거래선의 전기차 부품 수요 증가, ZKW 인수 등의 영향으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3.1% 늘었다.

추가 신규 프로젝트의 양산 비용 투입 등으로 수익성은 줄었다.

BS(비즈니스 솔루션)사업본부의 매출액은 6천755억 원, 영업이익은 581억 원이었다.

태양광 모듈은 유럽과 북미에서 각각 고출력 제품, 가정용 제품 확대 등이 주효했고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은 프리미엄 중심으로 판매가 늘며 BS 본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8% 늘었다.

LG전자는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이 미래 성장을 위한 선행투자의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태양광 모듈 사업은 고출력·고효율 제품의 판매가 확대되고 미국 앨라배마주 헌츠빌 공장이 빠르게 안정화되며 생산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9.0% 증가했다.

LG전자는 3분기 소비와 투자 심리가 전반적으로 위축되는 상황이 이어지는 가운데 미중 무역갈등과 일본의 수출규제, 영국의 브렉시트 등에 따라 불확실성도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또 주요 제품이 비수기에 진입하고 수요가 정체됨에 따라 경쟁의 강도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LG전자는 이익이 전제된 성장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사업의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특히 프리미엄 제품과 B2B의 사업성과에 대한 기여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국내 생활가전 시장은 신성장 제품의 수요가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나 해외시장은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LG전자는 에어컨 판매가 계절적 비수기에 진입하지만 프리미엄 및 신성장 제품의 매출 확대에 집중할 예정이다.

원가 구조 개선과 수익성 기반의 효율적인 자원 투입 등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성도 유지할 계획이다.

글로벌 TV 시장은 수요 정체가 예상되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와 슈퍼 울트라 HD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TV는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LG전자는 이에 맞춰 프리미엄 TV 판매를 확대하는 한편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고 원가 경쟁력을 높이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스마트폰 시장은 지속해서 정체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북미와 한국을 중심으로 5G 시장 선점을 위한 마케팅 경쟁이 심화할 것으로 봤다.

LG전자 MC사업본부는 5G 스마트폰과 경쟁력 있는 보급형 신모델을 앞세워 매출을 늘릴 계획이다.

듀얼 스크린은 시장과 고객으로부터 사용성과 편의성을 인정받은 만큼 LG만의 차별화된 강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 플랫폼화 및 모듈화 전략에 기반한 원가 효율화를 통해 사업구조 개선을 지속 추진한다.

생산능력을 확충한 베트남 생산기지도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업구조를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맡길 예정이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미·중 무역갈등, 일부 완성차 업체의 구조조정 등으로 수요가 둔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국가나 완성차 업체 단위의 전기차 관련 정책이 변하고 있어 수요의 변동성도 커지고 있다.

LG전자 VS사업본부는 대외 환경변화를 예의주시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고 단기적으로는 안정적인 부품 공급과 신규 프로젝트의 원가 절감에 집중할 계획이다.

LG전자는 아울러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는 프리미엄 제품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태양광 모듈은 주요 국가들이 정책적으로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하고 있어 수요가 늘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에 따라 LG전자 BS사업본부는 프리미엄 사이니지 제품의 판매를 늘려 성장과 수익을 동시에 확보할 예정이다.

태양광 모듈 사업은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에서 가정용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지역별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성장 기반을 강화한다.

mr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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