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일본이 우리나라를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할 경우 반도체 등 주요 산업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됐다.

증시 전문가들은 31일 일본이 우리나라를 백색 국가에서 제외하면 한·일 무역 분쟁이 장기화하면서 반도체나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자동차나 통신 등 광범위한 업종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일본은 이미 이달 초 고순도 불화수소 등 세 가지 품목에 대해 수출 규제 조치를 단행했다.

이는 우리나라 핵심 산업인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관련 필수 소재로, 무역 관련 분쟁이 장기화할 경우 이러한 업종에 대한 피해는 더 커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일본이 모든 수출 품목에 대해 의도적으로 수출을 지연하거나 통관 절차를 까다롭게 할 가능성은 작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했다.

다만, 우리나라 산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방산이나 원자력, 공작기계, 이차전지, 수소차 관련 핵심 부품에 대한 수출 심사 확대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시장에서 우려하는 최악의 시나리오는 일본이 수출 제한에 대출 중단 등 금융 제한까지 진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번 한·일 간 무역 분쟁의 본질이 정치적인 의도였다는 점에서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하기는 어렵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수입 상위 품목에는 반도체 장비나 프로세스 및 컨트롤러, 정밀화학원료, 플라스틱 제품, 고철 등이 포함돼 있다.

전문가들은 일본의 규제 강화 품목의 범위를 예단할 수 없지만 한국의 수출 구조상 일본에서 들어오는 품목의 공급 차질은 한국의 재수출을 제약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하나금융투자는 한국으로 수입되는 제조업 관련 중간재의 55%가 해외로 재수출되며 그 중 자동차와 전자제품 관련 중간재 수입품의 재수출 비중이 높다고 분석했다.

하인환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은 한일 분쟁의 장기화를 의미한다"며 "이 경우 반도체 재고 소진의 기대감은 반도체 생산 차질 우려로 바뀔 수 있다"고 예상했다.

그는 "일본 의존도가 심한 품목들이 일본과 교역 규모의 75%를 차지한다"며 "한일 분쟁이 장기화할 경우 일본보다 우리나라 산업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더 크다"고 말했다.

박소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화이트리스트 배제 시 영향을 받는 품목에 관해서 관심이 필요하다"며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업종에 추가적인 타격 외에도 다른 산업들의 공급망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아직은 일본 수출 규제 영향으로 인한 시장 충격은 크지 않지만 수출 규제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있어 경계해야 한다"며 "정부가 강한 의지를 보여 향후 발표될 국산화 지원 정책과 관련 기업에 대한 관심도 필요하다"고 했다.

es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9시 2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